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바쁜 직장인들의 관절질환, 관절내시경수술로 빠르고 건강하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바쁜 직장인들의 관절질환, 관절내시경수술로 빠르고 건강하게

웰튼지기 2012. 1. 31. 11:09

 바쁜 직장인들의 관절질환, 관절내시경 수술로 빠르고 건강하게

   
   

 

 

 

 

 

 

 

날씨가 추워지거나 비가 오늘 날이면 노인들의 관절을 쑤시고 저린고통으로 괴롭다. 그러나 최근에는 노인 뿐 아니라 한창 사회 생활을 왕성하게 해야 할 젊은 사람들도 관절 질환 때문에 괴로워 하고 있다.

 

과도한 음주, 잘못된 자세 습관, 축구 및 스노보드 등 레포츠 같은 활동 증가에 따른 부상으로 인해 20~30대의 젊은 관절 환자들이 증가 하고 있기 때문이다.

 

치료의 필요성을 느낄 만큼 아프지만 바쁜 업무로 시간을 내는 것이 힘들어 치료를 미루는 직장이 많다. 최근 이런 젊은 직장인들의 관절 문제 해결을 위해 '관절내시경'수술이 각광받고 있다.

 

 

1

 관절내시경 수술이란?

 

관절내시경 수술이란 피부를 크게 절개하여 직접 병면을 노출시켜서 시행하는 종래의 수술과는 달리 피부를 아주 조금절개하고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는 첨단의 수술 방법 이다. 

 

 

 

 
 

2

 관절내시경 기수 및 관절내시경 수술의 특징은?

 

* 관절내시경 기구 * 

 직경 2~5mm의 가는 직선모양의 원통형 금속 튜브 내에 특수 렌즈를 장착하고 여기에 카메라와 세척액 등이 통과할 수 있는 부속장치등을 연결한 특수기구(관절내시경)를 관절 부위에 1cm미만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내로 삽입한다.

 

 * 관절내시경 수술의 특징*

관절내시경 최근 날로 늘어나는 스포츠 손상과 함께, 널리 시행되는 수술 중 하나이다.

  -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진단과 동시에 수술 가능

  - 모니터를 통해 병변을 직접 눈으로 보고 진단

  - 병면 및 수술과정을 TV를 통하여 녹화 및 재생이 가능

 

 

3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한 관절내시경의 장점은?

 

 

관절내시경수술은 수술 절개 부위의 충격을 줄위기  때문에 예전의 수술에 비해 여러 장점이 있다.

 

첫번째, 수술 후 일상으로의 복귀가 하루만에  가능하다.

 1) 관절내시경 수술은 보통 20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

 2) 부분 마취를 통해 시술하기 대문에 수술 후 몸에 부담도 줄어든다.

 3) 절개 부위도 작아 출혈과 감염의 우려가 적다. 이는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해 다음날의 일상 업무 복귀로의 도움을

     줌과 통시에 입원기간 단축으로 병원비 감소로도 이어진다.

 

 

두번째, MRI도 놓칠 수 있는 미세한 손상 부위 발결 가능하며 동시에 치료도 가능하다.

 연골 손상은 MRI같은 특수검사에서도 발견하지 못할 때가 종종 있다. 하지만 관절내시경을 활용하면 관절

 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미세한 손상 부위도 정확히 발견이 가능하고 동시에 정교한 치료가 가능하다.

 

 



세번째, 수술 부위가  1cm 미만으로 흉터가 작아 미용측면에서도 만족도가 높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3~5mm 정도의 아주 작은 관절내시경을 치료 부위 피부를 1cm 미만으로 절개해 삽입

 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외모를 중시하는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다.

 



 

 

  

4

  관절내시경 적용질환은?

 

 

관절내시경 치료는 관절 내 손상된 부위를 제거하고 봉합하거나 연골이식, 재건술 등이 있습니다.

 

  
* 적용질환 -
  무릎반월상 연골판 손상,십자인대 파열, 박리성연골염, 추벽증후군, 관절연골손상

 

 

 

 

(위의 웰튼병원을 클릭하시면 관절내시경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