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파열(연골판손상) 증상, 관절내시경으로 치료! ■ 관절내시경 ■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반월상연골파열(연골판손상) 증상, 관절내시경으로 치료! ■ 관절내시경 ■

웰튼지기 2012. 7. 9. 09:38

반월상연골파열(연골판손상) 증상, 관절내시경으로 치료! ■ 관절내시경 ■

- 관절내시경 특화 웰튼병원 -

 

스포츠손상 및 과도한 무릎사용으로 인한  

반월상연골파열의 증상 및 빠른 일상복귀를 돕는 관절내시경 수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속적인 무릎통증 '반월상연골파열' 의심해봐야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젊은분들 중에는 이른 나이에 퇴행성관절염이 증상을 앓는 것이 아닌지 걱정인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진단결과 '반월상연골파열' 인 경우가 많습니다.다. 

이른 나이에 무릎통증이 있으면 그냥 방치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많은데요. 퇴행성관절염 뿐만 아니라 연골판손상인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연골판손상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손상된 범위가 점점 넓어져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전문의를 찾아 진단 치료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월상연골파열의 경우 관절내시경으로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무릎 붓고 통증 있다면 연골판손상 의심해보자!

 # 반월상연골파열 증상#

  

 

반월상연골파열의 경우 한번 손상된 경우에 자연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손상이 심해지기 전에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의 경우 1)무릎은 누르면 통증이 있거나 무릎 주변이 붓는 증상이 있고 쪼르려 앉거나 일어날떄, 계단을 내려올때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찢어진 연골 조각이 관절 사이에 끼어들면서2) 무릎을 구부릴 때 무엇인가 걸리는 느낌이 들거나 갑자기 3)무릎에 힘이 빠지면서 넘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갑자기 4)몸의 방향을 틀 경우에도 통증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간단 치료하자!

 

 

 

 

반월상연골파열은 경우 한번 손상 되면 자연 치유가 어렵고 한번 손상 되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손상된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 물리치료, 관절내시경 수술을 진행합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은 무릎관절에 1cm미만의 구멍을 내고 초정밀·고화질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절상태를 모니터를 보면서 살피게 됩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고 특수촬영으로 파악하지 못한 질환까지 정밀하게 진단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은  약 30분 정도로 짧아 수술에 대한 부담이 적고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합니다. 또한 수술시 절개부위가 작아 감염 위험을 줄이고 하루 후면 퇴원까지도 가능합니다.  절개 부위가 1cm미만이기 때문에 츙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수술 법입니다.

 

 

 

 

 

 

 

연골판 손상된 부위의 재생이 불가한 경우 손상 부분을 정리하는 부분절제술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손상된 부위 재생기 가능하다면 특수실을 사용해 봉할술을 시행합니다. 연골판손상의 아주 절제술이나 봉합술이 시행이 힘든 경우에는 연골판을 이식하는 '연골판이식술'을 실시하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파열 관절내시경 치료 - 부분절제술

 

 

 

 

 

▲반월상연골파열 관절내시경 치료 - 봉합술

 

 

 

연골판손상 후 방치할 경우에는 나이가 들면 퇴해성관절염으로 진행 될 수 있으니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통증이 지속되면 전문의를 찾아 진단·치료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관절을 이해하는 단 하나의 병원 웰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