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마곡소화기내과 역류성식도염 만성화 막으려면 본문

웰튼병원/내과·검진센터

마곡소화기내과 역류성식도염 만성화 막으려면

웰튼지기 2022. 7. 6. 17:45

 

마곡소화기내과

역류성식도염 만성화 막으려면

 

 

 역류성식도염은 위 내용물이 식도를 타고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하게 되면 일차적으로 위산의 양을 줄이는 약제를 복용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애초에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다량의 위산이 아니므로 근본적인 치료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위 내용물이 역류하는 이유는 크게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 저하와 잘못된 생활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 하부식도괄약근은 식도와 위장이 연결되는 부위에 압력을 작용해 위 내용물이 역류되는 것을 방지하는 조직인데, 이 괄약근의 힘이 약해지면 위 내용물이 역류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과식을 하거나 식사 후 바로 눕는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 또한 위 내용물이 넘쳐 역류하게 만드는 나쁜 요인중 하나입니다.

 

 

 위 내용물이 역류해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입에 신물이 올라오거나, 속쓰림, 소화불량, 목 이물감, 마른 기침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그리고 타는 듯 느껴지는 가슴부근 통증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심장질환과 오인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가슴통증은 속쓰림, 소화불량 등 다른 식도염 증상과 함께 나타나므로 동반증상으로 어느정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내과에 방문해 정확한 검사 후 의사에게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검사와 조영술을 통해 역류성식도염 진단이 가능한데, 이 때 역류성식도염 진단뿐만아니라 궤양, 협착 그 외 병변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와 동시에 혹 발견시 즉각적인 제거도 가능합니다. 

 

 

 위 내용물의 역류는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위 기능이 약화되어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으로의 개선을 통해 질환이 만성화되는 것을 막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자체는 그렇게 큰 질환이라고 말하기 어렵지만, 장기적으로 계속되면 심한 경우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벼운 병증이라고 가벼이 여기지 마시고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속이 편안해야 하루가 편안합니다. 속쓰림 현상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아 현대인의 대다수가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신물이 올라오고 가슴통증을 느끼는 정도라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의심될 때에는 내과를 방문하셔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시고 건강한 위장과 식도를 유지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