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가양동내과 굶주린 것도 아닌데 배에서 소리가? 장음항진증 의심! 본문

웰튼병원/내과·검진센터

가양동내과 굶주린 것도 아닌데 배에서 소리가? 장음항진증 의심!

웰튼지기 2022. 7. 19. 18:10

가양동내과, 굶주린 것도 아닌데 배에서 소리가?

장음항진증일 수 있어요!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 원인은?

 

 '꼬르륵..' 배에서 나는 소리는 일반적으로 배가 고플 때 난다고 알고 계실겁니다. 실제로 오랜 시간 공복이 유지되면 위장이 새로운 음식물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며, 장내 음식물과 가스를 소장으로 밀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꾸륵거리는 소리를 내는 것인데요.

하지만 딱히 배가 고픈 상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위장에서 다소 소리가 크게 난다면, 질환이 원인이 된 '장음항진증'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장음항진증이란?

 

 장음항진증은 공복 상태가 아님에도 배에서 비정상적으로 큰 소리가 나는 것인데, 장음항진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기계적 장폐색증, 과민성대장증후군, 크론병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갑상선 호르몬이 줄어들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그 만큼 위장운동도 굼떠집니다. 위장이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니 복부에 쉽게 가스가 차고 소리가 나게 됩니다.

 

[기계적 장폐색증]

장내가 일부 유착되어 복통, 구토, 오심, 더부룩한 증상이 발생하는 기계적 장폐색증은, 위 내용물이 원활하게 내려가지 못하기 때문에 설사, 변비 등 대장증상을 유발하고 그로 인해 장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지속적인 자극적인 음식(단 것, 짠 것, 매운 것, 신 것 등)을 섭취하는 사람, 쉽게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 등에게 발병하는 질환으로 대장기능이 저하되어 복합적인 대장 이상증세가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복부팽만감, 복통, 설사가 있어 고생하게 되는데요. 장음항진증 또한 대표적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중 하나입니다.

 

[크론병]

 크론병은 위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식도에서 항문에 이르기까지 어디에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내에 염증이 생기니 미열을 동반할 수 있고 당연히 설사, 복통이 나타압니다. 염증으로 인해 장에 구멍이 생기거나 부어서 공간에 병변이 일어나면 장음항진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음항진증, 예방할 수 있어요!

 

 장음항진증은 분명히 원인이 있는 증상입니다. 근본적인 원인 질환을 치료하여 해결이 가능합니다.

 아래 설명해드리는 내용은 장음항진증과 원인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니 참고하여 건강한 위장을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이 내용들은 예방에도 좋지만, 이미 장음항진증을 갖고 계신 환자분들도 따라하시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입니다.  

 크론병이나 기계적 장폐색증,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의 질환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니 병원을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받으셔야 하며, 치료와 병행하여 해당 내용을 보고 일상생활 속 환경을 개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웰튼병원은 내과검진센터에서는 소화기내과 전문의 2명이 위/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밀하게 원인질환을 진단하고, 가장 적합한 치료를 합니다. 

 

 

 2003년부터 서울 강서구에서 주민 건강을 지켜오던 웰튼병원이 발산역에서 마곡나루역 1번 출구(도보 1분)로 확장이전하여 새롭게 진료를 시작했습니다.

 환자를 생각하는 진심은 그대로, 더 나은 환경에서 진료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