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특징 및 회복과정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특징 및 회복과정

웰튼지기 2020. 11. 3. 17:40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 중 하나인 고관절은 신체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고관절이 건강한 상태에서는 걷기, 쪼그려 앉기 등의 동작들이 자연스럽게 이뤄지지만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걸을 때나 양반다리를 취할 때 등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이 극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면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통증을 없애고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수술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과 장애가 지속되는 심한 골성, 관절염,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증 등에 시행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고관절 통증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특징

: 최소절개술

기존의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20cm 가량을 절개하였기 때문에 수술 후 2주 이상 침상에서 절대 안정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에 반해 본원은 절개 범위를 10cm 미만으로 줄여 근육, 인대 손상과 수술 후 통증을 최소화하였는데요. 이렇게 최소절개술로 수술을 받으신 경우에는 수술 다음날부터 앉아있는 자세나 화장실 이용이 가능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특징

: 수술 생중계 및 개인별 맞춤 재활 치료

본원은 수술 장면을 보호자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대기실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수술 상황을 생중계하고 있습니다. 수술 장면의 공개를 통해 보호자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신뢰감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자체 스포츠 재활센터를 운영함으로써 개인에게 맞는 체계적 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공관절 회복 과정

수술 직후부터 근육강화 운동, 관절 운동 등을 단계별로 꾸준히 시행할 경우 짧게는 3개월 후부터 관절의 기능이 정상 궤도에 오르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장기적인 외래 방문과 환자 개인의 상태에 맞는 물리치료 프로그램 및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회복 과정에 오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