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하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하기

웰튼지기 2020. 10. 6. 15:57

 


고관절이란?

 

고관절은 골반과 허벅다리 뼈를 잇는 엉덩이 관절입니다. 걷거나 앉는 등의 하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관절로 노화, 외상, 질병 등으로 손상을 받게 되면 일상적인 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고관절은 허리와 더불어 우리 몸의 중심에 위치한 중요한 부위인데요. 관절 자체가 매우 깊숙하게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질환의 초기 발견이 어려운 관절입니다.

 

때문에 고관절 부위에 조그마한 통증이라도 느껴지신다면 관절 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뼈가 괴사되는 질환입니다. 환자가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병의 진행으로 관절이 파괴되어 인공관절 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0%의 환자가 진단 3년 후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을 요합니다. 고관절 부위의 통증 발생 2년 후부터 대퇴골두가 붕괴되기 시작합니다.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다리를 벌리거나 양반다리를 할 때 통증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리 길이가 차이가 나서 절뚝거리는 보행 자세가 나타나기도 해요. 특히 음주를 즐기는 중년 남성의 경우 이와 같은 증상이 있으시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의 경우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 후에는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해 통증을 없애고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것이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은 일반적으로 통증과 장애가 지속되는 심한 골성, 관절염,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증 등에 시행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특징:

외회전근을 보존한다.

 

외회전근이란 고관절을 안정화시키고 움직이는 힘을 강화시켜주는 근육입니다. 본원은 외회전근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기존 수술의 최대 부작용이었던 수술 후 고관절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특징:

절개범위를 최소화한다.

 

기존의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20cm 가량을 절개했기 때문에 수술 후 2주 이상 침상에서 절대 안정이 필요했는데요. 본원은 절개 범위를 10cm 미만으로 줄여 근육, 인대 손상과 수술 후 통증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때문에 수술 다음날부터 앉아있는 자세나 화장실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