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로 무릎 통증 없이 자연스럽게 걷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로 무릎 통증 없이 자연스럽게 걷기!

웰튼지기 2019. 8. 7. 14:18

무릎 통증을 일으키는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연골이 퇴행성 변화 또는 손상으로 인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관절염은 특히 사용량이 많은 무릎 관절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매일 관절을 쓸 수 밖에 없어 완치가 힘듭니다.

초기라면 약물 및 물리치료, 주사치료를 통해 통증 완화와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지만, 관절염이 상당히 진행되어 통증이 극심하고 걷는 것 자체가 불편해진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퇴행성관절염 말기 증상

▶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걸을 때 통증이 심하다.

▶ 별다른 활동, 움직임이 없어도 통증이 심하다.

▶ 통증은 밤에 심하여 쉽게 잠들 수 없다.

▶ 다리가 붓거나 염증이 있다.

▶ 관절을 쓰기 어렵고 다리가 휘는 등 관절변형이 있다.

인공관절수술의 특징

무릎 인공관절수술이란 관절염으로 손상된 무릎뼈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특수 금속 재질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무릎 관절의 구조가 복잡하고 정확한 위치에 삽입, 연부조직과의 균형을 고려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에 속합니다. 까다로운 수술방법을 거치지만 수술 후 극심했던 통증은 없어지고 뼈 모양까지 바로 잡아 줌으로써 보행이 자연스러워지면서 관절의 기능이 회복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관절의 수명은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10-15년까지 사용이 가능해 인공관절을 통해 삶의 질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무릎 인공관절수술 장점은?

웰튼병원에서는 무릎 인공관절수술 시 뼈와 인대를 보존하는 인공관절을 사용합니다 인공관절 PFC SIGMA CR은 후방십자인대를 원형 보존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수술로 인해 손실되는 뼈의 양을 최대한 보존함으로써 수술 후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골다공증, 관절염을 가지고 계신 고령의 환자에게는 뼈 보존이 중요합니다.

또한 웰튼병원은 근육힘줄보존 절개법을 이용합니다. 대퇴사두근이라는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여 수술 후에도 무릎을 펴는 근육의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어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2019년 1월 기준 무릎인공관절술 5,300례 이상을 집도한, 숙련도 높은 의사의 수술 시행으로 보다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