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인공관절수술 후 재활치료는 언제 시작하나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인공관절수술 후 재활치료는 언제 시작하나요?

웰튼지기 2019. 8. 13. 11:26

무릎 통증으로 인공관절수술 고려하시나요?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인 퇴행성질환은 노화로 인해 무릎 관절에 맞닿아 있는 연골이 손상되어 극심한 통증, 부종,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에는 골 연골이 거의 남아있지 않아 뼈와 뼈끼리 맞닿는 상태로, 무릎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합니다. 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야간통 심함)에 상당한 장애를 주거나 O자형으로 휘는 등 다리 모양의 변형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무릎 뼈를 제거하여 특수한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는 치료방법으로 손상된 관절 대신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본래의 무릎 뼈는 아니지만 수술 후 관절의 기능을 거의 똑같이 수행할 수 있으며 통증도 현저히 감소하여 수술 전 어려웠던 일상 동작들을 다시 자연스럽게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웰튼병원의 무릎 인공관절수술 특장점

1.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하여 수술 후 자연스러운 인공관절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수술 시 제거하는 뼈의 양을 최소화하여 미래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수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무릎에 있는 대퇴사두근의 힘줄을 보존하는 절개법을 이용하여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4. 무릎인공관절수술에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재활치료는?

- 재활치료의 첫걸음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실시합니다. 수술 환자는 병실에서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보조기에 의지하며 걷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환자는 스스로 걸을 수 있다는 걷기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재활 의지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 생활 속 재활운동 : 퇴원 후에도 꾸준히 실천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