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근육힘줄 보존하고! 회복도 빠르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근육힘줄 보존하고! 회복도 빠르고!

웰튼지기 2019. 8. 23. 09:00

근육힘줄보존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관절염으로 연골이 닳아 없어져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일상생활에 상당한 장애를 줄 때 고려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무릎관절을 대체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무릎수술 시 대퇴사두근이라는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절개법을 이용하여 수술합니다. 이를 '근육힘줄보존(대퇴사두근)'이라고 말합니다.

왜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면 좋은가?

대퇴사두근은 무릎에 안정화에 제일 중요한 허벅지 앞 근육입니다. 허벅지 앞 근육인 대퇴사두근이 튼튼할수록 관절을 안정적으로 갑아줄 수 있고 또 그만큼 연골도 보호되니 무릎 관절에 도움이 되는 근육입니다. 하지만 대퇴사두근이 손상되거나 약해져 있으면 슬개골로 매끄럽게 이동하지 못하여 무릎을 구부렸을 때 연골의 마찰이 심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릎인공관절수술시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을 이용하면 슬개골로 가는 혈류 보존 및 무릎을 펴는 힘이 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빠른 회복은 곧 조기재활로 이어져.

웰튼병원에서는 관절의 구축 및 섬유화로 인한 관절의 가동범위 제한을 피하기 위해 과도한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빠른 회복은 곧 조기재활로 이어여 인공관절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재활 치료의 첫걸음이며 물리치료사의 도움으로 보조기에 의지하며 걷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조기보행을 통해 수술직후 걷기에 대해 환자가 가지는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고 재활 의지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2005년 최초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환자의 빠른 일상복귀를 앞당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숙련된 의사의 수술 집도가 중요!

무릎 관절의 구조는 다른 관절에 비해 복잡하고 인공관절수술의 경우 손상된 부분을 최소 절개하여 정확한 위치에 삽입해야 하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에 속합니다. 따라서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는 반드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풍부한 경험은 즉 실력을 입증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수술 병원의 의사의 경력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2019년 1월 기준, 5,300례 이상의 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하여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