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할 땐 인공관절치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할 땐 인공관절치환술

웰튼지기 2019. 9. 4. 11:11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할 때

무릎 연골의 경우 한 번 손상되면 저절로 좋아지거나 회복되지 않는 소모성 기관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무릎 연골이 노화로 인해 닳고 없어져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말기라면 연골이 다 닳아 없어져 극심한 통증을 발생시켜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때는 무릎연골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시기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 집니다.

- 걷거나 계단 오르는 것이 힘들다.
- 쉬고 있을 때도 통증이 있다.
- 약을 먹거나 쉬어도 좋아지지 않는다.
- 만성적으로 관절이 붓고 염증이 있다.
- 다리가 휘거나 기형이 발생했다.
- 수면 시 통증이 있어 밤잠을 설친다.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할 땐 인공관절치환술 고려

퇴행성관절염 말기에는 무릎 내 연골이 거의 다 닳아 없어져 뼈와 뼈끼리 맞닿아 극심한 통증과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는 일상적인 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나타나기 때문에 무릎연골수술로 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이란, 무릎 인공관절수술이라고도 말하며 손상된 무릎 관절 부위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극심했던 통증 해소 및 관절 기능 회복 등 삶의 질을 회복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인공관절치환술은 다릅니다.

-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합니다 :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후방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하여 인대의 본연의 기능을 가질 수 있으므로 무릎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자연스러운 인공관절 사용에 도움이 됩니다.

- 불가피하게 제거되는 뼈의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 일반적인 수술방식과 비교시 웰튼병원에서는 뼈 손실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수술 환자의 경우 대부분 퇴행성질환(골다공증, 관절염)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존된 뼈가 많을수록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재수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대퇴사두근의 힘줄을 보존합니다 : 무릎에는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대퇴사두근이 있으며 이를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수술을 하게 되면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고 무릎 펴는 힘이 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수술 후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인공관절치환술 병원, 의사의 경험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무릎 관절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고 환자마다 뼈의 크기, 두께 등이 다릅니다. 또 환자의 생활습관을 고려해야 인공관절의 더 나은 적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인공관절치환술의 결과가 좋으려면 이 수술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의사가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웰튼병원 송상호 병원장 2019년 1월 기준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5,300례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