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빠른회복 결과 원한다면?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빠른회복 결과 원한다면?

웰튼지기 2019. 2. 26. 14:00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빠른 회복 결과 원한다면?

 

고관절통증 일으키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골반과 허벅지 뼈를 잇는 뼈인 고관절의 윗부분인 대퇴골두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뼈가 괴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퇴골두는 뼈의 크기에 비해 혈관이 가늘고 그 수도 적어 혈액순환 장애 발생률이 높습니다.

뼈가 건강하려면 충분한 산소와 영양 공급이 필수이나 그렇지 못한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발생하면 뼈가 괴사되고 맙니다. 치료없이 방치를 하게 되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보행이 어렵게 되며 함몰이 진행될 정도로 심한 상태라면 병변 쪽 다리길이가 짧아지기도 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3-4기라면 인공관절수술 고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1,2,3,4기로 나뉘며, 3~4기의 경우 괴사가 상당히 진행되어 일상생활에 장애를 주는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뼈가 함몰되어 다리 균형이 무너져 몸 전체의 균형이 망가질 정도의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원래 관절로의 회복이 불가하여 괴사로 손상된 고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이란?

괴사로 손상된 고관절이 더이상 관절 기능을 못할 때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이용해 관절을 새롭게 만들어주는 수술

=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

 

빠른회복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방법?

웰튼병원의 고관절수술은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을 통해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이란,

수술 시 절개부위를 10cm 정도로 최소화하고 근육(외회전근)의 힘줄을 손상시키지 않는 수술방법

 

1. 숙련된 전문의 집도

고관절의 힘줄을 끊지 않고 밀어 젖혀 시야를 확보해야하는 매우 고난이도의 이 수술법은 풍부한 경험을 가진 숙련된 전문의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1997년부터 무릎,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시작하여 2019년 1월 기준 10,000례 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해오셨습니다. 오랜 연구와 노력 끝에 '근육-힘줄보존'수술법을 만들어 빠른 회복의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2. 탈구 예방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 근육의 힘줄을 원형 보존하기 때문에 그 기능이 유지되어 수술 후에도 높은 안정성으로 인공관절수술 최대 후유증인 탈구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3. 빠른 회복

탈구를 예방하고 힘줄의 회복기간 및 침상안정 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기재활의 실시와 더불어 웰튼병원의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해 진단-수술-재활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수술 1주일 후 퇴원이라는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회복이 빠른 병원, 웰튼병원의 고관절센터는?

- 고난이도 고관절 수술 건수 전국 병원급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013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

- 송상호 병원장, 인공관절수술 1만례(고관절인공관절 4,619례)를 달성하였습니다. (2019년 1월 18일)

- 수술 장면를 공개하는 수술 생중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전 수술실 무균 시스템 운영

- 전문 재활치료 시스템을 통해 담당치료사가 1:1 맞춤 재활을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