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통증 느꼈다면 인공관절수술 해야할 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통증 느꼈다면 인공관절수술 해야할 때!?

웰튼지기 2019. 2. 14. 12:13

고관절 통증 느꼈다면 인공관절수술 해야할 때!?

 

서서히 찾아오는 고관절통증 공포!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을 이어주는 관절로 하반신 다리의 움직임을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익숙하지 않은 관절이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보행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쉬워 각별히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고관절 부위는 초기에 통증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거나 통증이 적어 방치하기 쉽습니다. 또 통증의 위치가 애매하여 허리통증으로 오인하여 엉뚱한 치료를 받는 경우도 흔하며 언제 통증이 시작됐는지조차 기억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고관절통증 증상

- 주로 걸을 때 사타구니 부근에 통증이 느껴진다.

- 고관절과 신경줄기가 연결된 무릎이나 허벅지 앞 쪽까지 아파온다.

- 계단을 이용하거나 점프를 하는 등 고관절에 힘이 많이 실리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더욱 심하다.

- 양반다리 하는 것이 힘들다.

- 걸을 때 다리를 절뚝거리게 된다.

- 다리 길이의 차이가 느껴진다.

 

통증 느꼈다면 수술적치료가 필요할 때 !

고관절에 이상을 느끼기 시작할 때는 이미 손상 정도가 상당히 진행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가 심하다면 수술이 불가피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손상 정도가 심한 상태라면 관절기능을 잃어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 기능을 못하는 고관절을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튼튼한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여 기능 회복 및 통증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정형외과 수술에서 가장 성공적인 수술 중 하나!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정확하고 섬세한 술기를 요하는 고난이도 수술로 수술 후 탈구, 골절, 다리길이의 차이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에게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공관절수술의 1만례(2019년 1월 기준) 경험을 가진 전문의가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로 시행합니다.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의 장점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고 절개부위를 최소화하는 것이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입니다. 근육 힘줄의 본래의 기능이 유지되어 수술 후에도 안정성이 높아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으며 절개부위를 최소화하여 통증 및 출혈도 적습니다. 또한 힘줄의 회복기간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으로 재활치료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단기적 사용결과가 우수한 미국 스트라이커사의 대표적인 고관절 인공관절 기구인 엑시터(Exeter)를 사용합니다. 엑시터는 시멘트 기법을 통해 삽입깊이를 mm단위로 미세 조정할 수 있으며 기울기, 경부길이 등의 조절도 섬세하게 가능하여 다리길이 차이와 탈구 등 각종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