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에 찾아온 병!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에 찾아온 병!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웰튼지기 2019. 2. 18. 13:48

고관절에 찾아온 병!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에 대해 아시나요?

고관절은 우리 몸에 어깨 관절 다음으로 운동 범위가 큰 관절로 걷기 등 하반신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체중을 지탱하여 하중을 분산시켜 줍니다.

대퇴골과 비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퇴골이 동그랗고 이를 감싸는 비구 안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관절 운동범위가 넓습니다. 체중부하가 심하고 달리기를 할 때는 체중의 10배 이상의 하중을 감당해야 하기에 다른 관절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관절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국내 고관절 질환 중 70% 차지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의 상단부인 대퇴골두로 가는 혈관에 문제가 생겨 뼈가 썩는 질환입니다. 대퇴골두는 태생적으로 혈관이 적고 가늘어 혈액순환 장애가 심한 부위로 과음, 스테로이드의 사용, 골절, 통풍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혈류가 차단되고 골 조직이 괴사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발생할 수도 있어 통증이 나타난다면 괴사를 의심해보고 병원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증상 특징

질환 초기에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다가 이상을 느끼기 시작할 때는 이미 괴사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통증의 큰 특징은 서혜부 통증이 동반된다는 것이며 양반다리를 하거나 앉고 서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 사타구니 부근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걸음걸이가 절뚝거리게 되며 다리 길이의 차이가 느껴진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고관절통증은 허리, 무릎 등의 통증으로 이어져 엉뚱한 허리질환 치료를 받거나 무릎 검사를 받는 등 시간을 허비하다 증상이 심해진 상태로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결과 좋은 인공관절수술로 치료!

괴사로 인해 고관절이 더이상 정상 기능을 못할 때에는 손상부위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 삽입하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관절의 기능 및 운동범위가 개선되고 특히 극심했던 통증에서 해방할 수 있게 됩니다. 오랜기간 관절이 망가지면서 다리가 짧아진 경우에도 수술 후 다리길이가 원상복귀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수술방법이 있지만 웰튼병원에서는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로 수술합니다.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 근육의 힘줄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고 절개부위를 10cm 정도로 최소화하는 수술방법으로, 수술 후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아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통한 재활치료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 탈구 : 인공 고관절이 관절 밖으로 빠지는 현상으로 인공관절수술 재수술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