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경험 많은 의료진이 있는 병원 찾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경험 많은 의료진이 있는 병원 찾자!

웰튼지기 2019. 2. 4. 10:30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경험 많은 의료진이 있는 병원 찾자!

고관절 통증 있다면 수술 필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 중 하나인 고관절(=엉덩이관절)은 신체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건강한 상태의 고관절은 걷기, 쪼그려 앉기 등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해주지만, 손상을 입었다면 걸을 때나 양반다리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고관절에 통증을 느꼈다면 대부분 손상 정도가 이미 많이 진행된 것으로 판단될 수 있고 이때 병원을 찾았다면 인공관절수술이 시행됩니다.

수술 병원 신중히 고려할 것!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고연령층에서 많이 시행되는 고난이도 수술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가장 큰 부작용인 탈구율이 낮고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는 수술과 재활시스템을 고려해 신중히 수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탈구율 ↓낮추고, 빠른 회복↑ 앞당기는 인공관절 병원

고관절통증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말기에는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절개부위 최소화를 통해 근육-힘줄을 보존하는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15~20cm였던 절개 부위를 8~10cm으로 최소화하고 외회전근을 절개하지 않고 밀어 젖혀 공간을 마련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 외회전근이란?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근육

 

탈구율 ↓낮추고, 빠른 회복↑수술법 주목!

인공관절 탈구란, 수술 후 인공 고관절이 관절 밖으로 빠지는 현상으로 수술로 인한 외회전근의 약화, 인공관절의 부정확한 삽입, 탈구 위험이 높은 자세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안정적인 수술 결과는 탈구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수술법과 연관성이 깊습니다. 근육-힘줄 최소절개술을 실시하는 웰튼병원은 ‘웰튼 1.4.5 수술법’을 통해 환자들의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외회전근의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수술 후 안정적인 지지로 탈구를 예방하게 됩니다. 더불어 탈구의 위험 없어 절대적인 침상 안정 및 자세 제한이 필요 없어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웰튼 1.4.5 수술법’ 이란 수술 시간이 약 1시간 소요되고, 수술 당일 4시간 후 첫 보행이 가능하며, 5일 후부터 별도의 기구 없이 독립보행이 가능한 웰튼병원의 고난이도 인공관절수술법을 만들어냈습니다. 무엇보다도 고관절 재수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됐던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어 환자들은 재수술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은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조기재활의 첫걸음입니다. 수술직후 환자가 가지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없애주고 재활 의지를 높여줍니다.

이와 같이 빠른 재활이 가능해 욕창과 패혈증, 하지혈전합병증 등 합병증 발생 확률이 낮아졌으며 또한 빠른 재활은 관절 주위 근력 약화를 막고, 수술부위의 연부조직 유착을 막아 관절의 유연성과 굴곡 각도를 증가시켜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나아가 인공관절 수술 환자 스스로 100m 를 걷고 20개 계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통증 조절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변기/침대 사용 등이 가능해지면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121회복프로그램을 만들어 빠른 일상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고난이도 인공관절수술 숙련된 전문의 시행이 바람직!

웰튼병원의 고관절수술은 2019년 1월 기준 4,500례 달성, 무릎/고관절 인공관절수술 1만례를 성공적으로 집도한 전문의가 직접 수술합니다. 풍부한 수술경험을 바탕으로 실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3년 병원급 1위, 대학병원 포함 전국 3위 수술병원(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이 바로 웰튼병원이며 송상호 병원장은 2016년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명의, 엑시터 마스터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