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인공관절수술로 이겨내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인공관절수술로 이겨내요!

웰튼지기 2019. 1. 28. 10:40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인공관절수술로 이겨내요!

 

 

생소한 고관절 질환!

고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로 운동범위가 넓고 하반신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부위입니다. 하지만 익숙하지 않아 생소한 관절로 인식되어 왔고 엉덩이 깊은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관절질환이 발생하여도 통증의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엉뚱한 관절 치료를 받거나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알아두자!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의 상단부인 대퇴골로 통하는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뼈 조직을 썩게 만드는 질환으로 30대에서 50대까지 중년층에게 많이 나타나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엉덩이, 무릎, 허리로 까지 이어지는 통증이 나타나며 계단을 오르거나 양반다리를 할 때 고관절이나 사타구니 부근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 걸음걸이를 절뚝거리게 되고 한 쪽 다리가 짧게 느껴지는 등의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원인은?

-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특발성

- 원인이 알려진 외상성(대퇴골두로 가는 혈관의 손상으로 발생) / 비외상성(과음, 스테로이드 과다 투여 등)

 

인공관절수술로 치료!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괴사 진행정도에 따라 1~4기로 나뉩니다. 상당수의 환자들은 고관절통증을 호소하고 이미 병이 진행된 3~4기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아 수술적치료를 피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 괴사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엑스레이나 MRI 검사를 통해 질환을 발견하게 됩니다. 뼈 조직의 괴사가 시작된 후 적절한 치료가 없으면 대퇴골이 골절될 가능성도 있고 전체적인 몸의 균형을 잃을 수 있어 이 경우에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란 손상된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로 통증을 해소시키고 관절 기능을 회복시켜 일상생활을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 잘하는 곳, 인공관절 병원

웰튼병원의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로 시행합니다. 인공관절수술시 절개부위를 8-10cm로 줄이고 고관절을 단단하게 지지해주는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근이라는 근육의 힘줄을 원형그대로 보존하는 방식으로 수술 후 탈구율 감소 및 빠른 회복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시야 확보를 위해 외회전근을 끊고 수술하게 되는데 이는 힘줄 봉합 과정을 거쳐야 하며 수술 후 절대적인 침상 안정기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반면 웰튼병원과 같이 근육-힘줄보존 수술을 하게 되면 힘줄 회복기간 필요없이 근육이 관절을 단단히 지지해줄 수 있어 탈구 위험이 줄고 조기재활이 가능해집니다.

- 웰튼만의 145수술법 탄생

1시간 수술,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5일 후 독립보행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

조기보행은 수술직후 환자가 가지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재활 의지를 높여 줍니다. 또 큰 수술 후 혈전과 같은 내과적 합병증 등을 예방하여 조기재활 운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웰튼 121회복프로그램으로 1주일 후 퇴원

100m 스스로 걷기, 20개 계단 오르내리기, 1주일 후 퇴원하기

고관절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위해 웰튼병원은 교육-수술-재활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정립하여 운영 중입니다.

- 2019년 1월 기준_ 고관절인공관절 4,500례  달성

고난이도 인공관절수술의 경험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실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풍부한 수술 경험을 보유한 숙련된 전문의가 직접 수술하여 더 나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