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노인 고관절 골절 위험! 인공관절로 해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노인 고관절 골절 위험! 인공관절로 해결!

웰튼지기 2019. 1. 16. 10:00

노인 고관절 골절 위험! 인공관절로 해결!

 

강추위가 이어지는 겨울에는 빙판길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낮은 기온에 근육과 관절, 인대가 수축되고 신체의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빙판길 낙상사고는 발생 비율뿐만 아니라 부상 정도도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낙상사고 시 다치는 부위는 손목, 척추, 고관절 등 다양하며, 넘어지면서 손목을 짚어 순간적으로 과한 힘이 작용하면서 손목골절이 생길 수 있고 뒤로 넘어지면서 척추나 고관절을 다치기 쉽습니다. 낙상사고는 60대 이상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노인층에서는 골다공증이 위험이 많아 낙상의 충격으로 척추가 주저앉는 압박골절 사고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관절 골절 심각!

낙상사고의 가장 심각한 부상은 노인들의 고관절 골절입니다. 노인들은 젊은 층과 비교해 근력과 뼈가 약하고 상대적으로 균형 감각이나 사고 위험 대처능력까지 떨어져 작은 미끄러짐으로도 골절 등의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엉덩이 뼈가 골절되면 통증 때문에 제대로 움직이거나 일어나지 못하게 되고 누워있는 기간이 길어지면 욕창, 폐혈증, 심폐기능 저하 등의 2차적인 합병증에 노출될 수 있어 빠른 시일내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노인성 고관절골절 치료는 인공관절로 해결!

고관절 골절 치료는 전자간부골절과 대퇴경부골절 2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전자간부골절의 경우 고정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노인들의 낙상사고로 인한 고관절 부상의 경우 대부분 대퇴경부골절에 해당되는데 이때에는 불유합이나 무혈성괴사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골절된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튼튼한 인공 고관절로 대체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빨리 걷게 하는 것이 중요

노인 고관절골절 치료의 목적은 무엇보다 환자분이 골절 전 상태로 빨리 돌아가게 하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인공관절수술 방법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대표적으로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이라는 고관절수술이 있습니다.

웰튼병원 대표 수술방법으로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이란 10cm 이하로 절개 부위를 과거보다 절반 이상 줄이고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절개부위도 줄이고 근육의 힘줄 본래 기능의 유지로 수술 후 고관절을 안정성 높게 지지할 수 있어 탈구 등 부작용을 줄여 빠른 회복이 가능하게 됩니다.

근육-힘줄 보존수술을 통해 탈구의 위험이 줄고 자세 제한이 필요없어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조기재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히 노인분들에게는 약해졌던 근력의 힘을 키우는데 좋고 혈전과 같은 내과적인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노인 고관절 골절치료는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에게!

노년층의 수술은 여러 제약과 위험요소가 많아 숙련된 전문의와 전문적인 의료시스템을 갖춘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집도의가 있는 병원 및 빠른 회복에 대한 재활 프로그램이 잘 갖춰진 병원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