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탈구 걱정 없는 인공관절치환술 고관절병원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탈구 걱정 없는 인공관절치환술 고관절병원은?

웰튼지기 2019. 1. 8. 11:32

탈구 걱정 없는 인공관절치환술 고관절병원은?

 

증가하고 있는 고관절 환자!

중년층 발병률이 많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고령화사회가 본격화되면서 노년층을 괴롭히는 퇴행성고관절염 등의 증가로 인공관절치환술을 받는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인공 고관절치환술은 말기 고관절 질환 환자에게 시행되는 치료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재수술 건수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탈구가 꼽히고 있습니다.

재수술 원인 1위, 탈구 무엇인가?

탈구는 인공관절치환술 후 인공 고관절이 관절 밖으로 빠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수술로 인한 외전근의 약화, 인공관절의 부정확한 삽입, 탈구 위험이 높은 자세 등이 있으며 주로 수술 직후부터 관절낭이 재형성되는 3개월까지 그 발생률이 높습니다.

 

탈구 예방하는 인공관절치환술 방법!

탈구 발생을 최소화시키는 인공관절치환술 방법으로는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이 있습니다. 근육힘줄보존이란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보존하는 것으로 힘줄을 밀어 젖혀 시야를 확보하고 인공 고관절을 삽입하는 고난이도 수술방법입니다.

수술 후 근육의 힘줄이 본래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어 고관절을 안정적으로 지지하게 됩니다. 이는 낮은 안정성으로 유발할 수 있는 탈구 발생을 크게 낮출 수 있게 됩니다. 또 힘줄을 끊지 않기 때문에 회복기간 및 특정자세 제한 등이 없어 조기재활이 가능합니다.

재수술 위험요소인 탈구를 예방하고 조기재활 가능과 일상복귀 기간도 앞당길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가 시행해야 좋은 결과 기대!

근육-힘줄 보존 인공관절치환술시 해부학적으로 깊숙이 위치한 수술 부위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부위 도달 및 시야 확보를 위해 외회전근이라는 근육의 힘줄을 끊고 수술하게 되는데 이는 수술 후 뼈에 다시 붙여주는 과정을 거쳐야 하며 본래의 관절의 안정성을 떨어뜨려 결과적으로 탈구의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탈구를 예방하고 보다 나은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고난이도 수술법이지만 근육-힘줄 보존 수술방법으로 시행되는 것이 환자의 안정적인 수술 결과와 빠른 회복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하지만 힘줄 보존으로 좁아진 시야를 잘 활용하여 정확한 위치에 인공관절기구를 잘 삽입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실력이 필요합니다.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의 시행이 바람직합니다.

 

탈구 걱정없는 인공관절치환술 병원 <웰튼병원>

-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을 시행합니다.

- 2018년 4월 기준,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4,000례

- 장기적 결과가 우수한 인공관절을 사용합니다. (엑시터(Exeter)인공관절)

- 빠른 회복을 위한 145수술법 ~ 121회복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