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은 고관절 잘 아는 병원에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은 고관절 잘 아는 병원에서!

웰튼지기 2019. 1. 2. 12:29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은 고관절 잘 아는 병원에서!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고관절 썩는 병

고관절은 척추와 하지를 연결해주는 관절로 보행 시 체중이 많이 실리고 운동범위가 매우 큰 부위입니다. 하반신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관절 부위로 문제가 발생하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주게 됩니다.

이 고관절의 윗부분인 대퇴골두에 과음, 흡연 등의 원인으로 인해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고 결국 뼈 조직을 괴사시키는 것을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고 합니다.

뼈 조직이 죽는 증상이 주위까지 퍼지지는 않지만 걷거나 다리를 움직일 때 고관절에 압력이 가해지면 죽은 뼈 조직 주변으로 골절이 발생하고 상태가 심각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한 괴사라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적 치료 필요!

고관절 괴사로 몸 전체 균형이 무너지고 무릎, 허리 등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확실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통증을 해소시켜주고 관절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망가진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란? 손상된 관절 대신 인공고관절을 삽입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확실한 치료방법

 

고관절을 잘 아는 병원의 인공관절수술은?

고관절수술병원에서는 탈구를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위해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로 수술합니다.

근육-힘줄보존이란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근이라는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수술기법으로 힘줄을 자르지 않고 밀어젖혀 수술 시야를 확보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고난이도 기법입니다. 환자의 자기 힘줄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여 힘줄 회복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조기재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기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또한 높은 고관절의 안정성으로 수술 후 인공 고관절이 관절 밖으로 빠지는 최대 후유증인 탈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난이도 근육힘줄보존수술은 반드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시행해야 수술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가능한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고관절 병원의 빠른 회복은?

빠른 회복1) 수술 4시간 후 조기재활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실시합니다. 근육힘줄보존으로 탈구의 위험을 해결하고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기 근력 강화를 위한 조기재활 치료가 가능합니다.

보행 연습을 통해 걷기에 대한 환자의 자신감을 회복시켜 주고 재활 의지를 높여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큰 수술 후 혈전과 같은 내과적인 부작용을 예방하여 회복기간 단축을 가져다 줍니다.

빠른 회복2)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풍부한 수술경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나은 결과와 빠른 회복을 달성하기 위한 최적화된 회복프로그램(교육~수술~재활 등)을 정립하였습니다. 이는 수술 환자 스스로 100m를 걷고 20개 계단 이용이 가능하며 통증 조절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몇가지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121회복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회복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수술 1주일 후'라는 빠른 퇴원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