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 회복이 빠른 병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 회복이 빠른 병원

웰튼지기 2018. 12. 24. 11:00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 회복이 빠른 병원

 

 

 

중장년층에게 찾아오는 '침묵의 병'이라 불리우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고관절의 상단부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로 뼈세포가 죽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뼈에는 충분한 영양과 산소가 공급되어야 건강하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 그렇지 못할 경우 괴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발생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과음, 스테로이드 남용, 외상에 의한 골절 등과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과음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높여 혈액이 쉽게 응고되도록 만들어 미세혈관들을 막아 괴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술자리가 잦은 중장년 남성의 경우 발병률이 높은 이유가 이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 느껴지면 이미 수술이 필요한 경우!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 고관절통증으로 이미 병원에 내원한 경우, 대부분은 이미 병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가 많습니다. 사타구니와 엉덩이 부근이 아픈 통증이 1-2주 이상 지속된다면 초기에 의심해볼 수 있으나 허리질환으로 의심하여 엉뚱한 치료를 받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겨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괴사가 진행되면 골절이 생기고 이후 극심한 통증과 함께 절뚝거리며 걷게 되는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양반다리를 하기 힘들어지고 한 쪽 다리가 짧아진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두려워하지 마세요.

고관절이 손상되면 몸 전체의 균형이 흐뜨러지고 통증이 심각하여 일상생활에 상당한 장애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중장년층은 한창 사회활동이 왕성한 시기인 만큼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인해 사회생활을 이어가는데 큰 불편함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인공관절 재료의 개발, 수술기법의 발전 등으로 인공관절수술 후 일터로의 복귀를 앞당길 수 있도록 회복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회복이 빠른 병원 <웰튼병원>

웰튼병원에서는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위해 고난이도 수술기법 보유 및 재활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첫 번째,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로 시행합니다.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이란, 수술 시 8-10cm로 최소한의 절개만 하고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근이라는 근육의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밀어 젖혀 공간을 마련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에도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아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 탈구 예방을 위한 자세 제한 등의 행동제약이 없어 조기재활이 가능해집니다. 조기재활은 수술 결과 향상 및 회복기간 단축을 가져옵니다.

두 번째, 조기재활 실시 및 회복프로그램 운영으로 빠른 일상복귀를 돕습니다.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실시합니다. 보행보조기로 재활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걷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조기 보행은 수술 직후 환자가 가지는 걷기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시켜주고 재활 의지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웰튼병원은 풍부한 경험과 쌓아온 수술 데이터를 바탕으로 121회복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술 환자 스스로 100m를 걷고 20개 계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몇가지 동작(변기 사용, 침대에서 내려오기)에 무리가 없다면 인공관절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웰튼병원만의 보행연습과 회복프로그램으로 일상복귀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회복이 빠른 웰튼병원 - 환자후기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