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에 찾아온 무서운 병,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에 찾아온 무서운 병,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웰튼지기 2018. 12. 17. 14:47

고관절에 찾아온 무서운 병,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무혈성 괴사란 뼈로 가는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겨 뼈세포가 괴사하는 것으로 주로 고관절, 무릎관절, 어깨관절, 발목관절 등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고관절에 발생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발병률이 높으며 주로 사회활동이 왕성한 3040 중년 남성에게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왜 발생하나?

혈액순환이 안되는 이유로는 과음, 스테로이드제 부작용, 통풍, 외상으로 인한 혈관손상 등이 있는데 특히 술을 마시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져 이로 인해 생겨난 지방이 미세혈관을 막고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뼈 조직을 썩게 만듭니다.

특히 연말연시에는 술자리가 잦기 때문에 과음하는 3040 연령층은 양반다리를 하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사타구니와 허리통증이 생긴다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을 느낄 수 없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초기 단계에서 환자 스스로 본인의 증상을 자각하지 못해 더욱 위험합니다. 무릎이나 허리 질환으로 오인하거나 적합한 치료가 아닌 엉뚱한 치료를 받다가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어떠한 치료법을 시행하였을 때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괴사의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고관절에 통증과 불편함을 느낀다면 이미 괴사의 진행이 상당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극심한 통증으로 삶이 무너져.. 수술적치료 불가피!

괴사가 상당하게 되면 고관절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걷는 등 일상생활에 장애를 가져옵니다. 괴사한 뼈가 무너지거나 관절염이 심해져 운동제한을 겪게되고 다리 균형이 무너져 척추 등 몸 전체의 균형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인 <인공관절수술>이 불가피해집니다.

 

확실한 인공관절수술로 통증해소! 관절기능회복!

인공관절수술이란, 괴사된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인공고관절로 대체 삽입하여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극심했던 통증에서 해방할 수 있고 관절 기능을 개선하여 어려웠던 걷기 등 일상생활이 다시 예전처럼 가능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정확한 삽입위치, 탈구 등 후유증 예방, 연부조직과의 균형 등을 섬세하고 정확도 높게 시행되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탈구를 예방하고 수술 후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수술 실력!

웰튼병원 송상호 병원장은 수술 시 탈구를 예방하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도록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로 시행합니다.

'외회전근'이라는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10cm미만의 최소 절개를 통해 수술하여 수술 후 힘줄의 기능이 유지되어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탈구의 위험과 힘줄의 회복기간 필요없이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통해 재활치료를 시행할 수 있게 됩니다. 걷는 재활치료는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가 갖는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 주고 재활 의지를 높여 더 나은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웰튼병원의 고관절수술은 빠른 일상복귀를 장점으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사회생활에 타격이 생긴 3050 중년층에게 다시 일터로 돌아갈 수 있는 희망을 가져다 드립니니다. 조기 재활, 빠른 회복으로 일상복귀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