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그만! 인공관절수술로 홀가분하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그만! 인공관절수술로 홀가분하게~

웰튼지기 2018. 12. 18. 11:47

고관절통증 그만! 인공관절수술로 홀가분하게~

 

고관절은 허리와 더불어 우리 몸의 중심에 위치한 중요한 부위입니다. 특히 고관절은 골반뼈와 넓적다리뼈를 이어주는 관절로 하반신 움직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부위에 손상이 생기면 걷는 등 기본적인 활동을 어렵게 되어 큰 문제일 수 있습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고관절질환으로는 중년 남성에게 빈번하게 발생 중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있고 중년 여성에게는 퇴행성 고관절염이 주로 나타납니다.

 

고관절통증 발견

증상은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고 허리통증과 유사하여 디스크로 오인하거나 엉뚱한 치료를 진행하다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 질환에 대해 확진 시에는 이미 진행되어 있는 상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미 손상정도가 심하여 고관절에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나타났다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인공관절수술받고 통증 해방!

자기 자신의 관절을 살릴 수 없을 때는 그 부분을 절개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 고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 해소는 물론 관절 기능을 회복시켜 떨어진 삶의 질을 다시 찾게 해주는 치료방법입니다.

 

근육힘줄보존 인공관절수술에 주목!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지만 특히 '근육-힘줄 보존 고관절수술'은 탈구를 예방하고 빠른 회복의 장점을 가져 각광받고 있습니다.

수술 시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근육-힘줄보존 인공관절수술'은 근육과 인대를 절개 후 봉합하여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가져와 회복이 늦은 일반적인 수술과는 달리 인공관절이 들어갈 피부를 최소 절개 후 외회전근육의 힘줄을 자르지 않고 밀어 젖혀 공간을 마련하는 고난이도 수술법입니다.

원래 있던 원형 그대로 근육의 힘줄을 보존 했기 때문에 외회전근의 역할인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수술 후 인공관절이 관절 밖으로 빠지는 현상인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수술법의 경우에는 6주 이상의 탈구 예방을 위한 자세 제한 및 행동 제약 등이 있어 회복이 더뎠지만 근육-힘줄 보존 수술법은 탈구 위험 없이 빠른 재활치료에 임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실시하여 환자에게 걷기에 대한 자신감을 다시 회복시켜주고 재활의지를 높여 조기재활의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근육힘줄보존 인공관절수술]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