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끔찍한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안 아픈 삶!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끔찍한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안 아픈 삶!

웰튼지기 2018. 12. 27. 10:33

끔찍한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안 아픈 삶!

 

 

고관절통증 원인이 되는 질환

1.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 질환의 70% 차지)

허벅지 뼈 중에서도 골반 뼈와 닿아 있는 고관절의 상단부분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여 뼈가 괴사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사회활동이 많은 20-50대까지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어 초기 진단 및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괴사가 상당히 진행되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며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다리 길이가 짧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고관절 통증이 유발되면 가장 먼저 이 질환으로 의심해 봐야 합니다.

2. 퇴행성고관절염

특별한 원인없이 노화에 따라 고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엉덩이 통증이 유발되며 운동 범위의 감소, 걸을 때 절뚝거림이 주된 증상입니다.

한 번 진행되면 관절에 상당한 손상이 오게 되어 약물 및 물리치료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3. 이외 외상으로 인한 골절, 선천성 고관절 탈구, 비구 이형성증, 강직성 척추염, LCPD(소아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 주위 종양 등

 

인공관절수술의 효과

1. 통증 해소 : 수술전 극심했던 통증은 완전히 없어지거나 상당히 감소됩니다. 수술에 따른 약간의 통증은 있을 수 있으나 몇 주만 지나면 사라지거나 대부분 서서히 회복됩니다.

2. 관절기능 회복 : 수술전 제한되었던 관절 운동이 향상되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까지 회복됩니다. 관절 운동이 가능해져 다리 근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3. 삶의 질 향상 : 극심했던 통증으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등에 상당한 장애가 있었던 것들이 수술 후 편안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삶의 질이 향상하게 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명은 20-30년 정도로 보고 있어 오랫동안 편안하게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로 더이상 아프지 않게!

1. 근육-힘줄보존 수술로 탈구 예방, 빠른 회복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 수술 시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로 시행합니다. 고관절에는 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근이라는 근육이 있습니다. 이 근육을 끊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수술이 '근육-힘줄 보존'수술이며 이 수술기법으로 시행하게 되면 수술 후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게 유지되어 인공관절수술 최대 후유증인 탈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탈구 위험도 없고 힘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바로 조기재활이 가능합니다. 수술 4시간 후 보행연습을 시작으로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2. 숙련된 전문의의 수술은 1시간 정도!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깊숙한 고관절의 위치, 인공관절 삽입의 정확도 등 매우 섬세하고 정교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풍부한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의사는 능숙하고 정확한 실력으로 수술시간을 1시간 정도 단축시킬 수 있게 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1시간 / 4시간 후 조기보행 / 5일 후 독립보행을 의미하는 1·4·5수술법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3. 고관절 재활도 전문적으로!

인공관절과 같은 큰 수술 후 혈전 등과 같은 내과적인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재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자체 스포츠 재활센터 운영 및 1:1 재활치료를 맞춤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121회복프로그램으로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속도가 빠름을 자랑합니다.

121회복프로그램이란 수술 1주일 후 100M를 스스로 보행할 수 있고 20개 정도의 계단 이용이 가능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변기사용, 침대 내려오기 등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재활회복프로그램으로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일상복귀를 앞당길 수 있게 됩니다.

 

4. 인공관절수술을 경험해오신 환자분들의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