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받고 고관절통증 없어졌어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받고 고관절통증 없어졌어요!

웰튼지기 2018. 12. 5. 13:32

인공관절수술 받고 고관절통증 없어졌어요!

 

왜 고관절 통증이??

우리 몸의 고관절은 어깨 다음으로 운동범위가 큰 관절임에도 사람들에게 생소한 관절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통증이 있어도 부위가 애매하고 설명하기 조차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다리의 움직임을 담당하고 몸 전체적인 균형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통증이 일어나면 보행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가져다 줍니다.

고관절에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입니다. 양반다리를 할 때 통증이 느껴지게 되며 이러한 통증이 느껴질 때에는 이미 괴사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진행성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이행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조기에 정확한 치료와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관절통증 원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의단부인 대퇴골두로 가는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뼈가 결국 썩어 들어가는 질환입니다. 즉, 고관절의 머리 부분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뼈가 괴사되는 것으로 증상이 진행될수록 뼈에 구멍이 생기고 부서지며 무너져 내리게 됩니다.

다리 길이의 차이를 느끼게 되고 걸을 때 절뚝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괴사의 진행이 많이 된 경우는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을 더이상 할 수 없을 정도까지 진행될 수 있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 받고 통증에서 해방!

인공관절수술 후 환자들이 가장 크게 만족하는 부분이 '통증으로의 해방'입니다. 수술 전 극심했던 통증이 해소되어 양반다리, 걸음걸이 등 전반적인 일상활동을 다시 무리없이 할 수 있게 됩니다.

수술 후 물론 수술부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인공관절에 자연스럽게 적응하게 되면 통증이 해소됩니다.

 

수술병원 고르기 전 이것만은 확인할 것!

인공관절수술 병원은 많습니다. 그에 따라 수술기법도 다양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빠른 회복과 탈구 예방을 고려하신다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시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고 최소절개 수술을 시행하는 병원을 찾아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이라고 말하며 웰튼병원에서 시행중입니다. 고관절수술 시 10cm 미만의 최소절개를 한 뒤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보존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여기서 근육의 힘줄은 외회전근의 힘줄로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부위입니다. 이를 원형 그대로 보존했기 때문에 힘줄의 기능이 유지되어 수술 후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고관절 수술의 최대 후유증인 탈구를 예방할 수 있게 되고 힘줄의 회복기간 없이 높은 안정성으로 조기재활도 가능해집니다. 조기재활은 즉, 빠른 회복을 의미합니다.

 

탈구예방! 빠른회복! 바로 웰튼병원의 자랑입니다.

따라서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 전 걷기 조차 힘들었던 환자들은 4시간 후 걷는 경험을 통해 다시 걷기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재활의지를 상승시켜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수술 환자들의 가장 큰 걱정, 탈구율도 획기적으로 낮췄습니다. 일반적인 탈구율은 1~9%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외회전근을 보존하여 수술하고 있어 축적된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3~2017) 탈구율이 단 0.18%에 불과하다는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