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해결책! 인공관절수술 입니다.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해결책! 인공관절수술 입니다.

웰튼지기 2019. 1. 7. 14:03

고관절통증 해결책! 인공관절수술 입니다.

 

고통스러운 고관절통증

고관절은 골반뼈와 허벅지뼈를 잇는 부위로 하반신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며 몸 전체적인 균형을 잡고 하중을 분산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관절에 손상이 생기면 몸의 균형을 잃고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고관절은 우리에게 생소한 관절로 인식돼 있고 통증 부위가 애매하여 잘못된 치료를 받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기 증상이 없어 발견하기 쉽지 않고 이미 통증으로 병원을 찾아왔을 때는 병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통증 일으키는 질환

- 퇴행성 고관절염 : 노화로 인한 일차성 고관절염과 선천적으로 탈구, 세균 감염으로 인한 화농성 고관절염 및 외상으로 인한 퇴행성 변화 등이 원인이 돼 나타나는 이차성 고관절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뼈의 상단부인 대퇴골두로 가는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썩어 들어가는 질환으로 병이 진행될수록 뼈에 구멍이 생기고 부서지며 무너져 내리게 돼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다리길이의 차이가 느껴지고 보행에 장애를 겪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 <인공관절수술> 필요

보행장애나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낄 경우 자신의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관절의 기능이 회복되어 극심했던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고관절수술 잘하는 병원 웰튼병원

- 탈구 예방하고 빠른 회복 돕는 근육-힘줄 보존 수술법으로 시행합니다.

근육힘줄보존이란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것으로, 힘줄을 밀어 젖혀 공간을 마련해 인공관절 기구를 삽입하는 고난이도 수술방법입니다.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기 때문에 수술 후 안정적으로 인공관절을 지지하며 탈구 발생률을 현저하게 낮추고 힘줄 회복기간 필요없이 조기재활이 가능할 정도로 행동 제약이 없습니다.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실시합니다.

근육힘줄보존 수술 덕분에 빠른 회복력으로 조기보행 연습이 가능합니다. 보조기의 도움으로 수술 4시간 후 걷는 연습을 실시합니다. 이는 수술 후 환자가 가지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키고 자신감을 회복시켜 줍니다. 또 재활의지를 높이고 약해졌던 근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큰 수술 후 혈전과 같은 내과적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체계적인 회복프로그램으로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121회복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더 나은 수술 결과와 빠른 회복을 돕는 수술-교육-재활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며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인공관절수술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20개 정도의 계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통증 조절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몇 가지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