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튼튼한 인공관절 이용해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튼튼한 인공관절 이용해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

웰튼지기 2019. 1. 22. 13:25

튼튼한 인공관절 이용해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

증가하고 있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환자!

과거 일부 젊은 연예인들이 걸려 희귀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3050 비교적 젊은 층의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병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골반과 허벅지뼈를 잇는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 뼈가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과음, 스테로이드제 부작용, 통풍 등이 꼽힙니다.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침묵의 병'이라고 불리우며 양반다리를 하거나 움직일 때 사타구니 부근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걸음걸이가 절뚝거리고 다리 길이의 차이가 느껴진다면 뼈 괴사가 상당히 진행된 것으로 치료가 필요한 상태가 대부분입니다.

 

몸 전체 균형 무너지기 전, <인공관절수술>로 치료!

대퇴골두에 괴사가 나타나면 썩은 뼈 조직에 압력이 가해져 괴사부위가 점점 약해집니다.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뼈의 함몰이 나타나 몸 전체의 균형이 망가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관절 기능을 회복하고 극심한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인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괴사 단계별로 1~4기로 구분되며 1기와 같이 괴사가 미미한 상태라면 약물 및 물리치료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기 이상부터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괴사 진행단계가 3~4기에 이르면 원래 관절로의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탈구 예방, 빠른 회복 인공관절수술은?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면 탈구를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이는 웰튼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근육-힘줄 보존' 인공관절수술입니다. 수술 후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게 유지되어 탈구와 같은 위험이 줄고 힘줄 회복 및 절대적인 침상안정 기간 필요없이 조기재활이 가능해집니다. 대표적인 조기재활은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며 수술 직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재활의지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조기재활 운동입니다.

 

근육-힘줄보존 인공관절수술은 어느 병원에서 가능하다?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인공관절수술방식은 힘줄을 자르지 않고 밀어 젖혀 수술시야를 확보하고 최소절개 부위를 통해 인공 고관절의 정확한 삽입이 이루어져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기법입니다. 이 방법에 능숙하고 정확하게 시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여야 합니다.

즉, 수술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사가 시행하는 것이 좋은 수술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2019년 1월 기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4,500례 이상을 시행하였으며 탈구율도 획기적으로 낮추고 안전한 수술 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