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웰튼지기 2019. 1. 24. 11:04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십자인대란, 무릎의 위 뼈와 아래 뼈가 서로 앞, 뒤로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구조물로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뉩니다. 주로 움직임을 관여하는 전방십자인대는 스포츠 활동 중 부상이나 외부의 강한 충격으로 인해 파열이 발생합니다. 이를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말합니다.

- 갑작스런 방향 전환
- 무릎이 과도하게 굽혀지거나 접혀진 경우
- 높은 곳에서 잘못 착지한 경우
- 무릎이 꺾이는 동작
- 운동 중 부딪히거나 부상 등

인대가 파열되면 '뚝'하는 파열음이 들릴 수 있고 무릎 통증이 극심하게 나타납니다. 이후 무릎의 불안정성이 나타나 걷는 데 불편함이 느껴지며 점점 운동 범위도 줄어들게 됩니다.

 

치료방법

파열이 경미한 경우에는 보조기 착용, 주사 및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열 범위가 크거나 완전파열인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 관절내시경 수술 - 십자인대재건술

관절내시경술은 무릎 손상부위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관절 내 인대 파열 정도 등을 정밀하게 보면서 동시에 파열된 인대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대를 이식하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십자인대재건술이라고 합니다.

 

빠르고 정확한 관절내시경 수술의 장점

1. 수술 후 일상복귀가 빠릅니다.

수술 시간도 짧고 부분마취를 통해 시술하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부담도 적은 편입니다. 절개부위도 작아 출혈 및 감염의 위험이 적고 이로 인해 회복속도를 빠르게 하여 일상 복귀로의 도움을 줌과 동시에 입원기간 단축으로 경제적인 비용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2. MRI도 놓칠 수 있는 미세한 손상 부위까지 발견!

관절내시경수술은 MRI나CT로 발견하지 못한 부분까지 정확히 확인하고 동시에 정교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는 진단과 수술의 번거로운 2중 구조를 해소하고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해 추가적인 손상부위를 조기에 발견하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는 여러 원인들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흉터가 적어 만족도가 높은 수술

관절내시경 수술은 3-5mm 정도의 아주 미세한 절개를 통해 진행하는 방식으로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습니다.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행받는 것이 바람직한 선택!

관절내시경 수술은 미세한 수술기구로 정교하고 정확하게 시행되어야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내시경술에 익숙해지기 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는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관절경수술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의사의 시행이 바람직하며 더 나은 수술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술 후 재활치료가 더욱 안정적인 일상복귀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수술병원의 재활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