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수술에 대해서!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수술에 대해서!

웰튼지기 2018. 12. 26. 11:37

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수술에 대해서!

 

운동 중 전방십자인대파열 주의

스포츠와 레저활동을 즐기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전방십자인대파열 환자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축구나 핸드볼 특히 겨울철에는 스키를 즐기다가 갑자기 방향을 과도하게 바꾸거나 멈추는 동작을 할 때 무릎이 꺾이거나 비틀리게 되면 인대가 끊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전방십자인대파열' 입니다.

파열되면 보통 무릎 내부에서 인대가 '뚝' 끊어지는 느낌을 갖게 되고 무릎의 방향을 바꿀 떄 다리가 빠지는 것 같은 느김도 듭니다. 또 무릎 속에 피가 고이면서 손상 부위가 붓고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방치하기 쉽상

십자인대 손상 당시에는 무릎 관절이 심하게 붓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붓기가 빠지게 되어 방치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파열된 십자인대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저절로 다시 붙지 않기 때문에 수술이 불가피합니다.

특히 전방십자인대파열을 방치하면 관절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에 의해 연골까지 손상을 입어 나이에 관계없이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을 치료하는 무릎수술 방법

십자인대 손상의 치료법으로 인대 재건술(인대를 다시 만들어서 넣어주는)이 많이 시행되며 관절내시경을 통해 진행됩니다. 인대재건술은 환자 자신의 조직을 이식하는 자가건과 다른 사람의 것을 이식하는 타가건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자가건은 자신의 것을 이용하기 때문에 면역반응이 없고 빠른 대체가 가능합니다. 또한 비용부담도 적습니다. 그러나 다른 곳의 힘줄을 떼어 내기 때문에 그 부분의 기능이 감소할 수 있고 재활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타가건은 다발성 인대손상이나 재수술에 이용합니다. 수술시간이 짧고 즉시 재활이 가능하며 장기적으로 자가건과 기능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면역 반응이 있을 수 있고 이식건 합병이 오래 걸리며 비용 또한 다소 높습니다.

 

성공적인 무릎수술은 숙련된 전문의의 손에서!

인대재건술시 정상 십자인대의 위치에 정확히 이식하는 것이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정확한 위치에 이식되지 않을 경우 아무리 튼튼하게 고정이 되어도 수술 후 회전 불안정성이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은 숙련된 전문의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술 후 재활의 중요성!

정확한 수술 후 재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거의 정상으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수술 후 환자의 빠른 일상 생활 및 운동으로의 복귀를 위해 의료진과 재활치료사가 협업해 재활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되었다면, 무릎수술 진단을 받으셨다면, 수술 집도의의 실력 그리고 수술병원의 재활프로그램 등에 대해서 꼼꼼히 확인하시어 선택하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