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으로 전방십자인대파열 정확히 치료하자!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으로 전방십자인대파열 정확히 치료하자!

웰튼지기 2019. 1. 10. 11:40

관절내시경으로 전방십자인대파열 정확히 치료하자!

 

추운 겨울, 전방십자인대파열 주의

겨울철이면 스키 등 스포츠를 즐기는 계절이기도 하면서 도로가 빙판길로 얼어 붙어 미끄러지는 사고가 빈번한 계절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스포츠를 즐기다, 겨울철 빙판길에 넘어져 십자인대가 파열되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은 TV속 스포츠 선수들뿐만 아니라 격한 신체활동을 하거나 미끄러짐 사고 등으로 일반인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관절 부상입니다.

 

십자인대 그리고 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 앞쪽과 뒤쪽에 위치하며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뉩니다. 무릎 관절의 활동성과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신체조직으로 두개가 십자모양으로 교차하고 있어 이름 붙여졌습니다. 전방십자인대의 경우 정강이 뼈가 앞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고 회전력에 대한 저항을 함으로써 무릎이 크게 회전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무릎 안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대입니다.

하지만 격렬한 운동을 하다 넘어지면서 무릎에 큰 충격이 가거나 방향 전환시 무릎의 비틀림이나 꺾임으로 인해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열 증상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면 처음에는 ‘퍽’하는 소리와 함께 찢어지는 듯한 느낌이 나면서 붓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1주일 안에 붓기도 가라 앉고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단순 타박상으로 여기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부기가 가라앉고 통증이 사라졌다 해도 무릎에 부담을 주는 다른 활동을 할 경우 관절연골에 더 큰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하지 않고 상태를 방치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퇴행성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초기에 관절내시경, MRI를 통해 정확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내시경으로 정확한 치료 고려!

파열 부위가 50%이상으로 불안정증이 나타나면 관절내시경을 활용한 수술적 치료가 권장됩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은 무릎관절 부위에 1cm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한 후 관절상태를 직접 모니터로 보면서 손상된 연골을 치료하는 수술법입니다. 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며, 특히 수술시간이 짧고 절개부위가 작아 통증과 출혈이 적고 회복기간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감염의 위험이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적 측면을 고려하는 젊은 환자들에게도 수술 후 만족도가 높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재활치료 병행은 필수!

수술 전 후에는 관절 운동범위 및 근력강화운동을 철저히 하기 위해 수술 전과 후에 재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웰튼병원 스포츠관절센터에서는 첨단장비를 이용해 기능 장애 예방과 개인의 손상 기능 회복, 수술 후 재활까지 한 곳에서 가능하며 환자의 개별신체 상태를 고려한 1:1맞춤 재활을 통해 근골격계 질환, 스포츠 손상, 만성질환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