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운동 중 발생! 치료방법은?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운동 중 발생! 치료방법은?

웰튼지기 2019. 1. 29. 12:31

전방십자인대파열 운동 중 발생! 치료방법은?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스포츠 선수들뿐만 아니라 격한 신체활동을 하거나 평소보다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움직임을 보였을 때 일반인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관절질환입니다.

 

전방십자인대의 역할

십자인대는 무릎관절에서 허벅지뼈와 정강이뼈를 이어주는 기능을 담당하며 무릎 관절의 활동성과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신체조직이며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뉩니다.

전방십자인대의 경우, 무릎이 앞으로 빠지는 것을 막아주고 회전력에 대한 저항을 함으로써 무릎이 크게 회전되는 것을 막아주는 등 안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대입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주의

인대파열은 외부 충격으로 인해 무릎 관절이 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 꺾일 때 발생하게 됩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방향을 급전환하거나 상대와의 충돌, 점프 후 불안정한 착지 동작 등에서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많이 발생합니다.

파열이 발생하면 '뚝'하는 파열음과 통증이 동반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어 손상여부를 알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해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들이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은?

십자인대가 찢어지면 걷거나 무릎을 굽히고 펴는 동작이 어려워져 관절의 안정성도 크게 떨어집니다. 파열 정도가 경미하다면 보조기 착용 및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방법을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파열 부위가 40%이상으로 불안정성이 나타나면 관절내시경을 활용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치료법 - 관절내시경수술은?

관절내시경수술은 무릎관절 부위에 1cm미만의 구멍을 내고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한 후 관절상태를 직접 고해상도 모니터로 보면서 손상된 연골을 치료하는 수술법입니다. 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CT나 MRI장비와 같은 특수촬영으로 파악하지 못한 질환까지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수술시간이 짧고 절개부위가 미세하여 통증 및 출혈이 적고 회복기간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 감염의 위험이 적어 부작용 및 합병증 발생에 대한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수술은 수술! 재활도 중요!

수술 전 후에는 관절 운동범위 및 근력강화운동을 철저히 하기 위해 수술 전과 후에 재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웰튼병원은 스포츠재활센터를 운영하여 첨단장비를 통해 기능 장애 예방과 개인의 손상 기능 회복, 수술 후 재활까지 가능한 ONE-STOP-SYSTEM 토탈케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문 재활치료사가 환자의 개별신체 상태를 고려한 1:1맞춤 재활을 통해 근골격계 질환, 스포츠 손상, 만성질환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