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수술 방법은?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수술 방법은?

웰튼지기 2019. 2. 7. 11:55

전방자인대파열 무릎수술 방법은?

 

겨울철 스키와 같은 레저스포츠를 즐기다 십자인대파열 부상을 입은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내부 뼈와 뼈 사이에 붙어 관절이 원치 않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고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워지며 주로 움직임을 관여하는 전방십자인대에 손상이 많이 발생하며 이를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말합니다.

운동 중 착지가 불안정하거나 방향 전환을 할 때 주로 발생하므로 평소 운동을 즐기는 분들은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법

부분파열과 완전파열로 구분되며 40%미만의 부분파열의 경우 보조기 착용 및 약물치료 등을 통해 충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70% 이상의 완전파열의 경우 반드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관절 등 2차 손상과 관절염이 동반될 수 있어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 증상

- 무릎에서 뚝 하는 소리가 느껴진다.

- 무릎을 굽히거나 펴기 힘들어진다.

- 걷기 힘들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 통증과 부종이 나타난다.

- 무릎의 불안정한 느낌이 나거나 어긋난 느낌이 든다.

- 무릎에 힘이 풀리면서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 무릎수술 방법은?

전방십자인대는 자연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본인의 힘줄을 이용(자가건)하거나 다른 사람의 힘줄을 이용(동종건)하여 인대를 새롭게 만들어주는 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관절내시경을 통해 십자인대가 있는 자리를 정확히 터널을 뚫고 이식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은 손상부위에 1cm 미만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삽입하여 고해상도 모니터로 직접 보면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CT나 MRI로 발견하지 못한 부분까지 파악할 수 있어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나 고난이도 수술에 속하기 때문에 반드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노하우가 오래된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 관절내시경 10년 이상 경력의 숙련된 의료진이 있는 병원

- 1만여건이 넘는 수술을 집도한 전문의가 수술을 진행합니다.

- 정확하고 안전한 관절내시경 수술

- 수술에서 재활까지 가능한 원스톱 시스템

- 수술장면 생중계 시스템

- 전 수술실 무균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