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하는 관절경으로!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연골수술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하는 관절경으로!

웰튼지기 2019. 2. 19. 13:47

무릎연골수술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하는 관절경으로!

 

무릎 관절은 다른 관절에 비해 복잡하고 불안정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쉽게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에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은 뼈의 골절, 반월상 연골판이나 연골이 닳아 생기는데 이때 통증이나 부종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젊은층의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나 과격한 스포츠활동 등으로 과도하게 무릎 관절을 사용하여 연골 손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고 이외 특별한 손상 없이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 <반월상연골판파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반월상연골이란?

무릎 관절 내측과 외측에 각각 위치해 있는 연골입니다. 이름과 같이 C자 모양의 반월의 모습을 하고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관절 면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시켜 관절연골 보호 및 윤활 작용을 합니다.

 

● 반월상연골판파열 원인

주요 원인은 과도한 스포츠 활동으로 강한 외부 충격을 받거나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몸의 방향을 갑작스럽게 바꾸다가 찢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 퇴행성 파열의 경우는 외상이나 충격없이 나타나는 사례가 많습니다.

 

 

꼭 무릎연골수술 필요하나요?

연골판파열의 손상 정도나 위치 및 범위, 환자의 증상 정도, 특징 및 지속기간 등을 고려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파열의 초기라면 약물 및 물리치료, 운동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충분히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관절내시경을 통해 수술적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 무릎연골수술의 종류

무릎 관절내시경은 특수기구를 7mm미만의 미세하게 절개한 손상부위에 삽입해 의료진이 직접 모니터를 보면서 진단과 동시에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무릎연골수술 종류로는 반월상연골판 봉합술과 반월상연골판 절제술로 나뉩니다.

- 반월상연골판 봉합술 : 파열의 크기가 크지 않고 치료 후 재생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 적용됩니다. 파열된 연골판은 특수한 실을 이용하여 꿰매어 봉합하고 본래의 모습으로 고정합니다.

봉합이 가능한 여부는 재생의 가능성에 따라 결정되며 재생이 가능한 지의 여부는 손상된 연골판이 혈관이 풍부한 위치에 있는 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혈액 공급이 풍부하고 나머지 부분이 정상이라면 수술 후 치유의 가능성이 높아 연골판을 제거하지 않고 본래의 기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반월상연골판 절제술 :  재생 가능성이 없는 부위의 손상이나 파열이 심한 경우에 적용됩니다. 파열된 연골판의 일부분을 절제하거나 거친 면을 다듬어 추가적인 손상을 막고 연골판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 무릎연골수술은 숙련된 의료진의 집도가 필수적!

봉합술의 경우 상황에 따라 난이도가 높은 여러 테크닉을 이용하여 시행할 수 있어 반드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의 수술 집도가 필요합니다.

절제술의 경우, 연골판의 면적이 줄어 들면 상대적으로 관절 내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퇴행성관절염의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손상된 연골판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치료 계획을 잘 세우는 것와 치료 시 의료진의 숙련된 의료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