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 미루지 말자!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 미루지 말자!

웰튼지기 2019. 2. 12. 13:27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 미루지 말자!

 

운동하다가 '악'!! 무릎 부상

운동 중에 갑자기 속도를 내다가 급 멈춘 경우, 급작스럽게 방향을 전환하는 경우, 점프 후 불안정한 착지를 한 경우 등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은 보통 '퍽'하는 파열음과 함께 무릎 속 피가 고이면서 붓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방치하다간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져!

간혹 통증을 참거나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증상을 방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상태가 계속되면 합병증이 발생해 외상성 관절염으로 이어지거나 추가적인 반월상연골판 파열 그리고 퇴행성관절염을 앞당기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외상성 관절염은 노화가 원인인 퇴행성관절염과는 달리 2030 젊은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나중에 무릎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릎에 통증을 느꼈다면 인대 파열임을 의심하고 바로 가까운 정형외과에 찾아가 진료를 꼭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루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일반적으로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수술적치료로 '십자인대 재건술'이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자가건이나 타가건의 이식을 통해 손상된 인대의 안정성을 회복시켜주는 치료입니다.

무릎 관절 부위에 최소절개를 한 뒤 초소형 카메라와 특수기구를 삽입하여 수술 부위를 고해상도 모니터를 통해 직접 보면서 동시에 치료하게 됩니다. MRI나 CT와 같은 특수촬영으로도 발견하지 못한 미세한 손상부위까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감염 등의 합병증 및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하여 안전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전문의가 있는 수술병원 선택할 것!

십자인대재건술과 같은 무릎수술은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의사의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손상이 일어난 인대의 위치와 정도 등을 고려하여 섬세하고 정확한 수술을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술 병원 선택 시 반드시 전문의의 숙련도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웰튼병원의 무릎 관절내시경센터에는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전문의가 상주해 있으며 무릎은 물론 어깨 관절내시경까지 다양한 관절질환에 능숙하고 안전한 수술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체 스포츠재활센터 운영을 통해 수술부터 재활까지 원스톱으로 원활하게 관리받으실 수 있고 1:1 맞춤 재활치료로 환자의 더 나은 수술 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