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노년의 삶 편할 수 있도록!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노년의 삶 편할 수 있도록!

웰튼지기 2019. 1. 21. 11:13

무릎인공관절수술 노년의 삶 편할 수 있도록!

 

노화가 빠른 무릎관절

허벅지뼈와 정강이뼈가 맞닿아 있는 무릎관절은 체중 부하 및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비교적 빠르게 노화가 시작됩니다. 특히 뼈와 뼈 사이 완충 역할을 하는 연골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손상되어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치료

초기라면 약물 및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골 연골이 다 닳아 없어져 뼈와 뼈끼리 맞닿아 극심한 통증과 뼈 손실까지 나타났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말기 퇴행성관절염으로 볼 수 있으며 통증 및 부종 등으로 일상생활조차 어려워지고 O자형 다리로 휘는 관절변형도 나타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으로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손상된 무릎뼈(관절면)을 제거한 뒤 특수한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여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은 본래의 무릎은 아니지만 관절염으로 고통스러운 통증과 관절 기능 장애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수술 후 관절 기능이 크게 개선되고 극심했던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어 수술 전 어려웠던 활동과 일상생활들을 다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무릎병원 선택하는 팁!

1. 환자의 미래를 생각하는 병원인가

무릎수술시 인대와 뼈를 최대한 보존하는 인공관절을 사용하면 환자의 현재와 미래에 유익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PFC SIGMA CR 인공관절을 사용하면 후방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어 수술 후 좀 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 뼈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시 뼈를 불가피하게 제거하게 됩니다. 하지만 뼈의 양을 최소화하면 보존된 건강한 뼈가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재수술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뼈가 약한 퇴행성관절염이나 골다공증을 가지고 있는 고령 환자에게는 뼈 최대 보존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2. 빠른 회복이 가능한 병원인가

무릎통증으로 하체의 근력은 약화되있고 걷기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져있기 때문에 빠르게 보행 능력부터 회복해야 합니다. 무릎의 펴는 힘과 신전작용을 하는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수술하면 수술 후 빠른회복이 가능합니다. 또한 과도하게 시행될 수 있는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줄이기 때문에 관절의 구축 및 섬유화로 인한 부작용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결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해지면 수술 후 4시간 후 보행연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행연습을 통해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키고 환자의 재활의지를 높여 향후 조기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3.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웰튼병원!

웰튼병원은 인대와 뼈를 보존하는 인공관절을 사용하여 수술 후 빠른 신체적응 및 긴 수명으로 장기적인 결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퇴사두근 보존 절개법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빠른 회복 및 부작용을 최소화하게 됩니다.

특히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시스템은 환자가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도록 자신감 회복 및 혈전과 같은 내과적 부작용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2005년부터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