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심한 무릎 퇴행성관절염! 인공관절수술이면 OK!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심한 무릎 퇴행성관절염! 인공관절수술이면 OK!

웰튼지기 2019. 1. 9. 11:55

심한 무릎 퇴행성관절염! 인공관절수술이면 OK!

◑ 무릎 퇴행성관절염

지속적인 관절 사용으로 연골이 닳아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 노인성 질환입니다. 무릎은 관절과 뼈를 둘러싼 피부가 얇고 뼈 뒤에 숨겨진 연골도 비교적 작은 충격에도 부상 정도가 클 수 있을 정도로 외부 환경에 민감해 추워진 날씨, 겨울에는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에게 통증으로 인한 고통이 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퇴행성관절염 진행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많아 악화된 상태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퇴행성관절염 발생과 직결된 연골은 쓸수록 닳고 자체 재생력이 없어 관절염이 한 번 진행되면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 악화되어 말기 퇴행성관절염이라면?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초기 증상 :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시큰거리고 통증이 느껴진다.

- 중기 증상 : 앉고 일어설 때, 자세를 바꿀 떄 통증이 올 수 있고 무릎이 붓기도 한다.

- 말기 증상 : 관절이 붓고 염증이 나타나며 가만히 쉬어도 좋아지지 않는다 / 수면시에 밤잠을 설칠 정도의 통증이 있다 / 관절을 쓰기 어렵고 다리가 휘거나 기형이 생겼다 /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이 있다

 

◑ 무릎 인공관절수술이면 통증 해소! 관절기능 회복! OK

연골 자체가 닳아 없어져 뼈와 뼈끼리 맞닿아 극심한 통증을 느낄 때는 이미 말기에 해당되며 인공관절수술로 망가진 무릎관절의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통증을 해소시켜주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의 방법은 다양하지만 인대와 뼈를 보존하고, 근육의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보존하는 방법의 무릎수술을 받으면 보다 빠른 회복과 자연스러운 인공관절 사용 등 장점이 있습니다.

 

◑ 인대-뼈-근육힘줄 보존수술법, 시행 병원은?

웰튼병원에서는 인대와 뼈를 보존할 수 있는 인공관절(PFC SIGMA CR)을 사용하여 환자의 후방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합니다. 또 수술시 발생하는 뼈 손실을 최소화하여 최대한 자신의 뼈를 보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수술 후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고 특히 뼈가 약한 퇴행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미래의 재수술시 큰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웰튼병원은 근육-힘줄(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근육의 힘줄을 끊고 하는 절개법을 통해 시행하지만 수술 후 슬개골로 가는 혈류 보존 및 무릎을 펴는 근육의 힘의 안정적인 유지 등의 장점이 있어 웰튼병원에서는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수술합니다.

 

◑ 조기재활과 빠른 회복이 가능한 병원, 웰튼병원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실시합니다.

새로운 인공관절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근육의 강화가 무엇보다 필요한데 조기보행 운동을 이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술직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인 두려움을 없애주고 환자의 재활 의지를 높여 향후 조기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