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받고 새로운 무릎으로 다시 시작!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 받고 새로운 무릎으로 다시 시작!

웰튼지기 2018. 12. 25. 10:30

인공관절수술 받고 새로운 무릎으로 다시 시작!

 

 

무릎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퇴행성관절염]

지속적인 관절사용으로 연골이 닳아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노인성 질환으로 중장년 층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 요인입니다.

초기에는 약물 및 주사요법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으나 대부분 통증 자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연골자체에는 신경세포가 없어 닳아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극심한 통증으로 외출이 두려워지고 밤잠을 설치게 되고 뼈와 뼈끼리 맞닿아 심한 통증을 느끼고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하지만 이때는 이미 말기에 해당되며 인공관절수술로 망가진 무릎관절을 새롭게 만들어주는 방법이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인공관절로 새로운 무릎 관절을!

손상된 무릎 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며 수술 후 극심했던 통증 해소 및 관절 기능을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무릎수술 잘하는 병원의 인공관절수술은?

웰튼병원에서는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최소절개로 진행하고 인대, 뼈 그리고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시행합니다. 절개부위를 8-10cm 최소화하고 불필요한 근육과 인대 손상을 줄여 출혈 및 통증 그리고 회복기간을 단축시키고 있습니다.

- 인대와 뼈 보존

무릎 인공관절 (PFC SIGMA CR) 사용으로 후방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하고 수술시 불가피하게 제거해야하는 뼈의 양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좀 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고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으로 뼈가 이미 약한 분들이 혹시라도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재수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연 뼈를 최대한 보존하게 됩니다.

- 근육힘줄 보존

나아가 대퇴사두근이라는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보다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무릎 인공관절에 숙련된 전문의의 집도로 수술시간은 1시간 정도면 충분하고 빠른 회복력 덕분에 조기재활을 실시할 수 있게 됩니다.

 

- 재활치료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시작합니다. 수술 전 약해졌던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특히 수술직후 걷기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환자들에게 걸을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재활 의지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큰 수술 후 혈전과 같은 내과적인 부작용들을 예방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는 회복기간을 단축시켜 빠른 일상복귀를 가능하도록 합니다.

 

예방도 중요!

평소 무릎관절 상태를 점검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는 활동량이 줄어들고 운동부족으로 무릎 통증을 민감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일상 속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