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수술 성공은 정확성과 의사실력이 중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수술 성공은 정확성과 의사실력이 중요!

웰튼지기 2018. 12. 11. 11:35

무릎수술 성공은 정확성과 의사실력이 중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 중 하나인 무릎관절은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사용성이 많기 때문에 손상도 쉽게 일어납니다. 대퇴골과 경골, 슬개골로 이루어진 무릎 관절에응 뼈와 뼈 사이 충격을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는 연골이 있어 무릎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하지만 무릎 연골은 반복적인 사용에 의해 점점 닳게 되어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연골은 스스로 치유가 불가능하고 연골에 손상이 생겨도 초기에는 느껴지는 것이 없기 때문에 자칫 방치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무릎수술까지 고려해야 하는 경우

대부분 중장년층들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습니다. 젊은 층에서는 대부분 스포츠로 인한 손상, 과도한 다이어트 및 운동 등으로 무릎 연골에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젊은층이나 중장년층이나 증상 초기에는 비수술적 치료인 냉찜질, 압박,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이상 비수술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수술의 종류

1. 관절내시경

1cm 미만의 가는 관속에 초소형 카메라를 장착하여 최소절개한 관절 내부로 삽입한 뒤 질환을 진단 및 치료하는 수술입니다.

주로 젊은층에게 시행되는 수술적 치료로 연골에 외상을 입었거나 외상을 입었던 무릎의 예방적 목적으로 치료합니다. 노화로 인해 발생한 고령의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는 제한적으로 적용됩니다.

 

2. 인공관절수술

손상된 무릎 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주로 연골이 닳아 없어져 뼈와 뼈끼리 만나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어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질 정도의 '말기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 대표적으로 적용되는 수술입니다.

 

무릎수술 성공은 정확성!

- 관절내시경 : 경미한 관절 질환의 손상 부위만을 선택적으로 치료 가능한 방법으로 정상 조직을 보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환부에 작은 구멍을 뚫어 치료를 하기 때문에 미용적인 부분에서 흉터와 통증이 적은 편입니다.

특히 고해상도 모니터를 통해 환부를 직접 보면서 치료할 수 있어 정확도 높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 인공관절수술 :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단순히 인공관절을 넣는 것이 아닌 인대 균형 등 주변 조직까지 고려한 정밀하고 정확한 삽입이 중요한 수술입니다.

수술 시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어 정확한 수술이 진행되면 수술 후 움직임도 자연스러워지고 빠른 회복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됩니다.

 

무릎수술 성공은 의사실력이 중요!

관절내시경, 인공관절수술은 무릎수술에 있어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정확함, 세밀함 등 완벽한 수술 시행이 중요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의사의 실력이 중요합니다. 고난이도 수술에 능숙해지기 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 집도의의 경험을 잘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수술 병원 선택, '집도의의 경험과 노하우가 얼마나 풍부한가'를 꼼꼼히 체크하시고 만족스러운 결과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