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인공관절수술 후 결과 좋으려면?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인공관절수술 후 결과 좋으려면?

웰튼지기 2018. 12. 6. 10:34

무릎 인공관절수술 후 결과 좋으려면?

 

무릎 통증으로 괴로운 나날!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퇴행성관절염'입니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관절 사용으로 연골이 닳아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노인성 질환으로 50대 이후 대부분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퇴행성관절염의 통증의 신호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병을 방치하게 됩니다. 병원을 찾는 경우에는 이미 병이 상당히 진행되어 악화된 상태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연골이 심하게 닳아 없어져 뼈와 뼈끼리 맞닿아 심각한 통증을 발생시키고 관절이 O자형으로 휘는 등 기형이 나타났다면 말기 퇴행성관절염 진단을 받게 됩니다. 이 때는 인공관절로 망가진 무릎 관절을 회복시켜주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 만족도 높은 결과 얻고싶다면?

1. 숙련된 전문의가 수술하는 병원 선택!

무릎은 관절과 뼈를 둘러싼 피부가 얇고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수술의 높은 정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 합병증 및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인공관절수술에 능숙한 실력을 갖추고 있는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더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즉, 고난이도 무릎 인공관절수술의 성공적인 결과는 전문의의 풍부한 수술 경험에 의해 좌우되므로 숙련된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인대와 뼈를 보존하는 인공관절을 사용하는 병원 선택!

수술하는 병원마다 무릎 수술에 사용하는 인공관절이 다릅니다. 다양한 인공관절 기구 중 PFC SIGMA CR 인공관절은 인대와 뼈를 보존할 수 있는 인공관절입니다.

여기서 인대 보존은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어 수술 후 불편함 없이 좀 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 시 뼈를 불가피하게 제거하게 됩니다. 이 때 CR타입의 인공관절을 사용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공관절(PS타입)을 사용할 때보다 뼈 손실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뼈가 많이 약한 퇴행성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이 때 보존된 뼈가 재수술이 필요할 때 큰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3.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수술방법을 시행하는 병원 선택!

무릎에는 대퇴사두근이라는 대퇴 전면에 위치한 4개의 큰 근육들이 있습니다. 무릎 관절의 신전 작용을 담당하며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수술하게 되면 수술 후 무릎 펴는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기 때문에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조기재활을 실천하는 병원 선택!

무릎 수술 후 회복기간 단축과 빠른 일상복귀를 위해서는 조기재활이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수술 전 약해져있는 근력의 향상을 위해서도 재활치료가 매우 중요한데요.

조기재활의 실천하는 병원에서는 수술 4시간 후 보행 연습을 실시하게 됩니다.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재활에 대한 의지를 높여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해줍니다.

 

만족도 높은 무릎 인공관절수술 웰튼병원에서 가능합니다.

- 웰튼병원 PFC SIGMA CR 인공관절 5,000례 이상 수술 시행 (2016년 4월 기준)


- 인대 보존 / 뼈 손실 최소화 / 근육 힘줄 보존 인공관절수술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시행 (2005년 최초 도입)


- 수술 전/중/후 철저한 감염예방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