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는?

웰튼지기 2018. 11. 29. 11:51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는?

 

무릎은 우리 몸에서 복잡한 구조와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관절 중 하나입니다. 뼈의 구조상 관절이 불안정하여 주변의 여러 근육와 인대, 연골판, 관절막 등에 의해 그 안정성을 유지하게 됩니다. 구부리고 펴는 동작을 원활하게 해주어 걷기, 앉기, 뛰기 등 다리운동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건강한 무릎 관절을 평생 쓰면 좋겠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무릎 연골은 점차 닳아 없어져 염증과 뼈 손상, 다리 변형까지 일으키게 됩니다. 대부분 중년 및 노년층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인 '무릎 퇴행성골관절염'이 그 원인입니다. 증상이 심하여 보행 등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킬 정도로 병이 진행되면 무릎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무릎 비수술과 수술적 치료

무릎 관절면의 손상이 심하게 되면 일상적인 활동들에 있어 상당한 불편함을 가져옵니다. 초기에는 약물 및 주사치료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시킬 수 있지만 대부분 치료에 적극적이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어 수술적 치료까지 고려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 관절염은 시간이 지날수록 운동 제한과 통증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무릎 인공관절수술'이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

-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이 힘들어진다.

- 의자에 앉았다 일어서는 것이 어렵다.

- 움직임이 없는 밤 중에도 통증이 있다.

- 관절이 붓고 염증이 나타난다.

- 관절을 쓰기 어려울 정도로 다리가 휜다. (관절변형이 일어남)

- 더이상 비외과적 치료(항염증약/스테로이드 주사 등)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

 

* 무릎 인공관절수술

손상된 무릎뼈를 제거하고 특수한 금속 및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여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수술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 강점

1. 인대와 뼈 보존 : 인공관절(PFC SIGMA CR) 사용

-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합니다 : 수술 후 좀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 뼈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 수술 시 보존된 뼈는 미래에 재수술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근육 보존

- 대퇴사두근을 보존합니다 : 수술 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조기재활을 실시합니다.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1:1맞춤 재활치료

부모님 건강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꼼꼼히 인공관절 병원을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