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인공관절수술 인대와 뼈 보존하는 곳에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인공관절수술 인대와 뼈 보존하는 곳에서!

웰튼지기 2018. 12. 13. 09:33

무릎 인공관절수술 인대와 뼈 보존하는 곳에서!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무릎에 생깁니다. 무릎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연결되는 관절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대부분 중장년층이 앓고 있습니다.

걷거나 운동을 할 때 무릎에 통증이 있고 밤잠을 설칠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무릎이 자꾸 붓고 잘 펴지지 않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무릎 연골이 손상이 심해 뼈와 뼈끼리 맞닿은 '말기 퇴행성관절염'상태라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가져다주고 O자형 다리로 휘는 등 관절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때는 최후의 수단으로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대-뼈 보존하며 인공관절수술 가능!

무릎인공관절수술 시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하고 제거하는 뼈의 양을 최대한 줄여 뼈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수술이 가능합니다.

후방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하면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되어 수술 후 좀 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움직임이 자연스러워질 수 있어 통증이 줄어들고 나아가 인공관절 수명 연장의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뼈 손실을 최소화하여 보존된 건강한 뼈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재수술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무릎 인공관절을 고려하는 분들은 이미 골다공증, 관절염 등으로 뼈가 많이 약한 상태입니다. 약한 뼈 상태에서 혹시라도 진행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을 보다 수월하게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만족도 높은 무릎 인공관절수술!

- 풍부한 수술 경험

인대와 뼈를 보존하는 것은 인공관절 PFC SIGMA CR 을 사용하여 수술할 때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은 타입의 인공관절을 사용할 경우에는 인대를 보존할 수 없고 뼈 손실도 상당히 발생하게 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PFC SIGMA CR을 사용한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2016년 4월 기준, 5,000례 이상 시행하였습니다. 나아가 웰튼병원에서는 조기운동의 중요함을 알고 안전한 수술결과를 바탕으로 조기재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조기재활 실시

수술 4시간 후 걷는 연습을 시작하여 약해져있던 근력 강화 및 심리적으로 수술환자가 걷기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시켜주는데 효과적인 재활치료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큰 수술 후 혈전과 같은 내과적 부작용들을 예방할 수 있고 환자의 재활의지를 높여 조기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