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왜 이제 알았을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왜 이제 알았을까?

웰튼지기 2018. 12. 20. 10:32

무릎인공관절수술 왜 이제 알았을까?

 

 

추워진 날씨로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가 '퇴행성관절염'입니다. 기온이 내려가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되고 혈관이 수축돼 통증이 더욱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겨울철 특히 관절염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무릎 통증으로 삶의 질 떨어져..

퇴행성관절염은 무릎관절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연골이 퇴행성 변화로 인해 손상되고 마모되면서 무릎 관절이 맞닿아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연골이 마모되고 윤활액이 마르면서 뼈가 직접 맞닿아 무릎관절 부위에 통증이 생기고 무릎이 붓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이 더 심해지면 조금만 움직이는 것도 피로해지고 점점 절뚝거리게 되고 다리 안쪽이 ‘O자형’으로 휘는 관절 변형까지 불러오기도 합니다.
무릎 관절의 활동성에 제약을 불러와 외출이 어려워지고 보행 등에 큰 불편함을 가져와 삶의 질이 극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더이상 미루지말고 인공관절수술 고려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연골을 잘라내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 삽입해주는 수술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무릎의 후방십자인대와 뼈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인공관절(PFC SIGMA CR)을 사용합니다. 인대를 보존하여 수술 후 관절의 안정성이 유지되어 좀 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주며 불가피하게 제거해야하는 뼈의 양을 최소화하여 미래의 추가적인 수술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웰튼병원은 대퇴사두근을 보존할 수 있는 근육-힘줄 보존 절개법을 이용하여 수술합니다.
수술 후에도 무릎 펴는 근육의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를 보존하여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통증 해방!


무릎 인공관절수술 후 가장 큰 만족은 극심했던 통증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입니다. 수술이 두려워 통증에 시달리고 참고만 계셨던 분들에게 인공관절은 건강하게 다시 걸을 수 있는 자신감을 되찾게 해주어 남은 노년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치료입니다. 만약 주변이나 가족분이 퇴행성관절염으로 통증에 괴롭게 지내고 계신다면 인공관절수술을 긍정적으로 고려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수술 병원 선택 팁!


1. 숙련된 전문의가 수술을 집도하는 병원
고난이도 무릎인공관절수술의 성공적인 결과는 집도의의 실력에 좌우됩니다. 정확한 인공관절기구의 삽입, 연부조직과의 균형 등을 고려하여 정확하게 수술이 시행되어야 부작용 등을 최소화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2. 인대, 뼈, 근육을 보존하는 병원
수술시 자신의 인대와 뼈, 그리고 근육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병원은 환자의 현재와 미래에 유익한 치료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병원입니다.
과도하게 시행될 수 있는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 각종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고 좀더 빠른 재활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3. 재활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병원
무릎 수술은 수술의 정확도도 매우 중요하지만 수술 후 재활치료도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결과가 좋습니다. 특히 조기재활로 수술 4시간 후 보행연습은 걷기에 대한 환자가 갖는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재활 의지를 높여 재활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