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방치하다 몸 균형 무너질 수 있어! - 수술 필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방치하다 몸 균형 무너질 수 있어! - 수술 필요

웰튼지기 2018. 5. 8. 09:58

고관절통증 방치하다 몸 균형 무너질 수 있어! - 수술 필요

앉았다 일어날 때 사타구니, 허리 통증이 발생하거나 양반다리가 힘들어진다면 고관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심해지면서 몸 전체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는데요.

 

[고관절통증의 원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아시나요?]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골반과 맞닿은 넓적다리뼈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이 잘 안돼 뼈 조직이 괴사하는 질병입니다. 대퇴골두에 뼈 조직이 죽게 되면 관절의 연골 조직도 무너져 관절염, 뼈의 함몰 등 극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노년층 뿐만 아니라 30-40대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 발생 원인

과도한 음주, 고관절 주변의 골절 및 탈구 후유증, 스테로이드 과다 복용, 고지혈증 등

[고관절통증 증상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고관절 주변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괴사 진행단계가 진행되면서 점점 걷거나 앉을 때 다리가 불편해지고 양반다리를 하거나 움직일 때 사타구니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또한, 괴사 부위가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골절의 위험이 있고 심한 경우는 뼈가 함몰되기도 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달리 길이가 짧아지거나 양쪽 다리 길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고관절통증 치료방법은?]

괴사의 진행정도와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괴사 정도가 작거나 증상이 없다면 약물이나 찜질, 운동치료나 도수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대퇴골두 함몰이 진행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란,
괴사한 고관절 부위를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 고관절로 대체하는 수술로 통증 및 관절기능의 회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잘하는 웰튼병원 찾아오시는 길 ▲]


[▲ 웰튼병원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진료량 평가 1등급 획득 ▲]

[▲ 웰튼병원 송상호 병원장, 고관절 인공관절 명의 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