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치료! 그리고 1주일 퇴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치료! 그리고 1주일 퇴원

웰튼지기 2018. 5. 1. 10:11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치료! 그리고 1주일 퇴원

 

고관절은 골반과 다리를 이어주는 부위로 굉장히 큰 힘이 걸리는 관절입니다. 보행 등 다리 운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지만 퇴행성 관절염, 외력에 의한 골절, 탈골, 그리고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인해 고관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 퇴행성 고관절염 : 고관절 부위에 연골이 닳아 관절이 망가지며 통증과 관절운동 장애가 유발되는 질환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뼈가 괴사되는 질환
- 대퇴골경부골절 : 대퇴골경부(대퇴골의 윗부분부터 대퇴골 골두의 아랫부분까지)가 부러지는 질환

 

 

◈ 증상

관절을 안쪽으로 돌리거나 다리를 벌리는 자세(양반다리), 앉았다 일어날 때, 걸을 때 극심한 고관절통증이 나타나고 사타구니 부분이 아프거나 다리길이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관절질환은 척추질환의 통증과 양상이 비슷하고 환자에 따라 무릎과 발목 통증까지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더욱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 고관절질환 치료 = 인공관절수술

고관절의 염증과 손상이 심해 기능이 완전 소실된 경우에는 고관절과 유사한 형태로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관절 기구를 삽입하는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는 고난이도 수술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수술 받으시는 것이 좋고 수술 후 재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재활시설을 갖추고 치료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병원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와 환자의 안정적인 빠른 회복을 위한 수술법과 회복프로그램이 있는지도 체크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웰튼병원만의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  "수술법" 과 "회복프로그램"

1.4.5수술법 - 근육힘줄보존

웰튼병원의 고관절수술은 외회전근이라는 고관절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법으로 시행합니다. 이는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함은 물론 힘줄의 회복시간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인 탈구율을 현저히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145수술법이 탄생하였는데요. 자세히 알아보면

- 1시간 수술 : 숙련된 의료기술로 1시간 이내 수술을 시행하며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고 절개부위는 최소화합니다.

- 4시간 후 조기보행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시스템을 2005년 최초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기재활의 장점을 높여 회복기간 단축 및 합병증 감소 등으로 수술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 5일 후 독립보행 : 수술 5일 후에는 독립 보행이 가능해집니다.

 

121회복프로그램

이는 환자의 수술결과를 향상시키고 회복을 빠르게 도와주는 일련의 모든 과정과 행위 등을 말하는 '조기재활프로그램'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기본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되는 기준을 구체적으로 '웰튼병원만의 퇴원기준'으로 마련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121회복프로그램이 만들어졌습니다. 무조건 빠른 퇴원이 아닌 환자분이 퇴원기준에 맞는 회복 상태와 운동 능력을 갖추었을 때 1주일 퇴원을 확정짓게 됩니다.

 

본원의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해 고관절인공관절 수술 1주일 후 100m 스스로 걷기, 20개 계단오르내리기, 1주일 퇴원 이 가능해집니다.

 

★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잘하는 병원 - 웰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