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치환술> 고관절괴사 통증치료에 효과적!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고관절괴사 통증치료에 효과적!

웰튼지기 2018. 4. 18. 10:36

<인공관절치환술> 고관절괴사 통증치료에 효과적!

 

■■ 고관절 역할

고관절이란 골반과 다리를 이어주는 부위로 굉장히 큰 힘이 걸리는 관절입니다.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하나씩 총 2개 있으며 보행 및 다리운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고관절에 문제가 발생하면 허리, 골반, 다리 등 전신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통증은 더욱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있습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대퇴골두는 고관절의 머리 부분으로 비구와 맞닿아 있는 둥근 부분을 말합니다. 이 대퇴골두에 혈류가 차단되면 뼈 조직이 죽게되는 괴사가 일어나는 질환을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고 합니다.

대퇴골두에 뼈가 괴사되면 관절의 연골 조직도 무너져 관절염, 뼈의 함몰 등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노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30-40대에서도 많이 발생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원인

과도한 음주

고관절 주변의 골절 및 탈구 후유증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

고지혈증 등

 

■■ 증상

괴사가 진행되면서 점점 걷거나 앉을 때 다리가 불편해지고 양반다리를 하거나 움직일 때 사타구니 부위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또한 괴사부위가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될 수 있고 심한 경우 뼈가 함몰되기도 합니다. 다리 길이가 짧아지고 양쪽 다리 길이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괴사의 진행 정도와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시기와 치료법이 시행되어야 하며 대퇴골두 함몰이 진행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 인공관절치환술 고려!!

손상된 고관절을 제거하고 고관절과 유사한 형태의,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관절 기구를 삽입하여 통증 감소 및 일상생활 회복을 가능케하는 수술법

 

웰튼병원에서는 수술절개범위를 20cm(기존) 에서 10cm 줄이는 최소절개술로 시행하여 출혈 및 흉흉터에 대한 부담을 낮췄습니다. 또한, 고관절을 안정화시키고 움직이는 힘을 강화시켜주는 외회전근이라는 근육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보존함으로써고관절을 단단하게 지지해주어 탈구 등 수술 후유증 발생률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근육 및 힘줄 보존을 통해 신체 손상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하여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보행연습을 통해 수술 부위의 유착을 방지하고 근력을 강화시켜 재활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옵니다. *웰튼병원의 145 수술법

■■ 인공관절치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큰 충격을 가하거나 무리하면 기구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안내해드리는 수술 후 금기자세 및 주의사항을 명시하도록 합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 및 관리가 필요하며 정기적인 병원 검진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