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확 잡으세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확 잡으세요!

웰튼지기 2018. 5. 21. 10:03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확 잡으세요!

 

● 고관절 질환

고관절은 엉덩이 관절이라고도 불리우며 골반과 다리를 이어주는 관절입니다. 체중을 지탱하고 안정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관절이며 둥근 대퇴골두가 오목한 골반의 비구에 들어있습니다. 대퇴골두와 비구는 매우 부드러운 연골로 덮여있어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거나 완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고관절의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성인의 경우 음주와 연관이 있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있으며 노인들에게는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류마티스관절염

- 관골구 이형성

- 선천성 고관절 탈구 등

 


 

▶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대퇴골두는 태생적으로 혈액순환이 취약한 부위로 꼽힙니다. 크기에 비하여 연결된 혈관이 가늘기 때문이며 그 숫자 또한 적어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퇴골두가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 하여 서서히 뼈가 죽어가는 질환이 대퇴골두무혈성괴사입니다.

 

▶고관절 골절이란?

낙상사고나 충격 등에 의해 고관절 주위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리를 움직일 수 없고 심한 통증이 동반돼 걸을 수 없거나 다리 위치가 약간 짧아지고 밖으로 돌리면서 벌리게 되는 경우, 고관절 부위가 붓거나 멍든 것처럼 보이는 경우 등은 고관절 골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고관절통증

고관절은 하반신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도 심하고 걷거나 다리를 쪼그리고 앉을 때 큰 장애를 일으킵니다. 고관절 통증은 허리 통증과 비슷해서 허리가 아픈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엉덩이와 사타구니 주변으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나 엉덩이에 힘을 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심한 고관절통증과 함께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다리를 절게 되고 결국 걷기 힘든 상황까지 가게된다면, 최종적인 치료로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상된 고관절을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기구를 삽입하는 수술로 극심한 통증에서 벗어나 움직이기 힘들었던 고관절의 기능이 회복되며 떨어졌던 삶의 질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웰튼병원의 고관절인공관절수술

1.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

웰튼병원은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로 외회전근이라는 고관절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법으로 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시야 확보를 위해서 힘줄을 끊고 인공관절을 삽입한 후 다시 힘줄을 봉합해주는 단계를 거치지만 웰튼병원에서는 힘줄을 밀어 젖혀 수술 시야를 최대한 확보하고 정확한 수술을 시행하는 고난이도의 수술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본래 힘줄의 기능을 유지하기 때문에 절개된 힘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고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아 인공관절수술 후 가장 큰 문제인 탈구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초기에 기존과 달리 행동에 큰 제약이 없어 재활이나 회복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2. 1-4-5수술법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시스템)

 

수술 4시간 후 조기 보행은 웰튼병원에서 자랑하는 재활치료의 첫 걸음입니다. 이는 탈구의 위험성이 적기 때문에 6주 이상의 자세 제한이나 침상안정이 필요하지 않고 환자 회복을 위한 조기보행 과 화장실 이용과 같은 기본적인 생활동작에 큰 제약이 없습니다.

 

3. 121회복프로그램

특히 웰튼병원은 121 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인공관절수술 환자들에게 구체적인 퇴원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21회복 프로그램이란 수술 후 환자의 수술결과를 향상시켜 빠른 회복을 도와주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20개 정도의 계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통증 조절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필수 동작(낮은 의자나 변기 사용, 침대 이용 등)에 무리가 없다면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