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수술, 인공관절 최종적인 치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수술, 인공관절 최종적인 치료!

웰튼지기 2018. 5. 28. 11:35

고관절수술, 인공관절 최종적인 치료!

 

고관절의 역할

고관절은 엉덩이 관절이라고 불리우며 골반과 다리를 이어주는 중요한 관절입니다. 둥근 대퇴골두가 오목한 골반 비구에 들어있으며 체중을 지탱하고 안정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대퇴골두와 비구는 매우 부드러운 연골로 덮여 있어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거나 완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반신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고관절! 왜 통증이 느껴지는 걸까?

고관절 질환 및 원인

고관절에 통증을 만드는 질환으로는 대표적으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골절 등이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성인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고관절 질환으로 주로 음주와 관련이 깊습니다.

음주를 많이 하는 중년 남성에게 가장 흔하며 극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과다한 음주, 스테로이드 남용, 신장질환, 루프스 질환 등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대퇴경부골절이나 고관절탈구 등의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상의 경우는 대퇴골두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손상되기 때문에 괴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고관절 골절은 골다공증으로 약해진 뼈를 가진 노인들이 낙상사고 등으로 인해 고관절 주위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인의 경우 고관절골절 치료는 최대한 빨리 수술해야 합니다. 폐렴, 욕창, 혈전증 등 합병증의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관골구 이형성, 선청성 고관절 탈구 등 여러가지 질환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로 인한 극심한 통증과 함께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걷기 힘든 상황까지 가게 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고관절수술의 최종적인 치료, 인공관절!

여러가지 원인으로 손상된 고관절을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로 통증 완화 및 걷기 등 관절기능의 회복을 가져와 떨어진 삶의 질을 다시 되찾아주는 수술입니다.

과거 인공관절의 수명은 평균 15년 정도였으나 최근 인공관절 재질의 발달로 수명이 20-30년 정도로 늘어났으며 꾸준한 운동 및 관리를 진행한다면 더욱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의 중요한 점!!

인공관절수술은 정확한 기구 삽입 위치 및 주변 연부조직과의 균형 등을 고려해야하는 매우 섬세하고 숙련도가 필요한 수술입니다. 고난이도 수술로써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풍부하게 보유한 전문 의료진에서 수술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웰튼병원의 인공관절센터는 고관절부터 무릎까지 인공관절수술에 10,000례 집도 경험을 가진 전문 의료진이 직접 수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육 힘줄 보존하는 수술법을 통해 고관절 수술 후 안정성을 높게 가져가 탈구에 대한 위험성을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조기재활은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재활치료의 효과를 극대화시켜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생활로의 복귀를 빠르게 할 수 있어 본원에서 수술받으시는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