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 파열된 연골판 치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연골수술 파열된 연골판 치료

웰튼지기 2016. 11. 10. 16:32

무릎연골수술 파열된 연골판 치료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무릎연골수술로 건강하게!>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이름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에 운동을 즐기다가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해 무릎연골수술을 받게 되면 뒤늦게 후회하곤 합니다.

무릎 관절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연골판은 평소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무릎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연골판이 보행 도중 미끄러지거나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에 손상되어 무릎연골수술이 필요 하게 됩니다. 특히나 축구, 농구, 스키, 스노우보드 같은 격한 움직임의 스포츠를 즐기는 경우 연골판파열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연골판 파열 증상은?

우선적으로 무릎 전반에 걸친 통증이 발생합니다. 무릎 관절을 격하게 움직이는 도중 어느 순간 '뚝'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이 발생한다면 파열을 의심하고 정형외과에 방문하여 치료 방향과 무릎연골수술 필요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별 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양반다리, 무릎을 구부릴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무릎이 힘없이 꺽이거나,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웰튼병원 무릎연골수술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1cm미만의 최소절개로 진행되어 출혈이 적고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져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손상된 연골판을 정밀 진단을 통해 파악한 후 관절경수술을 봉합술로 진행될 지, 절제술로 진행될지 파악하여 치료가 진행됩니다.

비교적 간단한 무릎연골수술은 짧은 입원기간만으로도 충분히 일상생활복귀가 가능하여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으니 치료에 주저하지 마시고 검사를 우선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빠른 치료가 필요한 연골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치료 시기를 늦추게 된다면 빠르게 연골이 손상되어 퇴행성관절염이라는 합병증을 불러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무릎연골수술 만으로 안되고 최악의 경우 무릎인공관절수술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