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판파열 관절경으로 치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반월상연골판파열 관절경으로 치료

웰튼지기 2016. 11. 3. 17:48

반월상연골판파열 관절경으로 치료

<관절내시경 최소절개로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가을이 깊어지고 날씨가 쌀쌀해져도 등산과 외부활동이 많아지면서 반월상연골판파열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골 손상 질환으로 신체 활동 및 운동량이 많아지는 가을철에 발병할 확률이 높은 질환으로 운동 및 산행 전 철저한 준비운동이 필요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이란?

반월상연골판파열은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사이에서 무릎관절을 보호해주는 섬유연골성 조직인 반월상연골판이 외부의 충격에 의해 파열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과격한 운동이나 교통사고 같은 외부의 충격에 의해 파열되기도 하지만 노화로 인해 수분 함량이 줄어들면서 섬유질이 닳으면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이 일어나곤 하니 주의해야 하는 무릎질환입니다.

특별히 외상이 없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는데 무릎 부위를 중심으로 한 동통과 부종, 운동범위의 제한 등이 주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초기 증상은?

초기에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무릎 통증이 심할 수 있으나 증상이 악화되면서 움직임과는 관계없이 통증이 지속되게 됩니다. 심한 경우 무릎 뒤 오금에 통증이 있고 종아리까지 당기는 느낌이 들어 쪼그려 앉는게 불가능해집니다.

 

연골판파열 증상이 있음에도 초기에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연결되 연골이 사용 불가능한 지경에 이를 수도 있어 초기 치료를 통해 관절이 약해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는 물리치료와 약물치료의 병행으로 호전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지만 연골 재생치유 능력을 검토하여 수술적인 방법을 결정하게 될 수 있으니 우선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검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 방향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웰튼병원은 무릎, 고관절, 어깨관절 치료 병원으로 무릎 인공관절수술 뿐 아니라 관절내시경을 통한 무릎연골수술에도 특화되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반월상연골판파열 수술 방법은?

무릎에 작은 구멍을 내어 초소형 카메라 관절경을 병변에 삽입하여 관찰하면서 동시에 치료하는 수술법으로 손상 부위를 직접 보면서 치료하기 때문에 신경과 혈관 손상 위험이 적고 절개가 없어 출혈 및 흉터 걱정이 없습니다. 국소마취로 진행되어 고령층과 만성질환자도 무리 없이 수술이 가능합니다.

 

급격히 쌀쌀해진 날씨로 준비운동 없이 격한 운동과 등산을 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준비 운동 없이 무리한 등산을 하는 경우 반월상연골판파열과 같은 관절질환을 불러 올 수 있으니 하산 시 무릎의 불편감과 통증이 동시에 느껴진다면 증상을 의심하고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웰튼병원 반월상연골판파열 문의는

02-2690-2000

 

▲ 웰튼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홈펭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