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이름도 생소한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수술 방법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이름도 생소한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수술 방법은?

웰튼지기 2021. 3. 9. 14:50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이름조차 생소한 이 질병은 대퇴골두가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뼈가 괴사되는 질환인데요. 고관절 자체가 매우 깊숙하게 위치하기 때문에 통증을 쉽게 알 수 없고, 허리 디스크로 오해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환자가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뒤늦게 병을 발견하시고,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50%의 환자가 진단 3년 내에 수술을 시행하며, 고관절 부위 통증 발생 후 약 2년 뒤부터 대퇴골두가 붕괴됩니다.

 

 

 

 

 

 

원인 및 증상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는 원인뿐만 아니라 발생 과정 또한 정확히 밝혀져 있지 못한 질환인데요. 대신 여러 가지 위험인자가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적 위험인자로는 과도한 음주, 스테로이드제의 사용, 신장 질환, 장기 이식, 통풍, 고관절 외상 등이 있습니다.

 

 

 

 

 

 

증상은 엉덩이 관절 및 사타구니 부위의 통증이 있는데요. 양반다리 시 통증과 뻐근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보행 시 통증으로 인해 절뚝이면서 걷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를 앓고 있는 환자가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고관절 통증이 계속되거나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할 경우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는데요. 인공고관절 수술은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통증을 없애고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웰튼 인공고관절 수술 특징: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외회전근이란 고관절을 안정화시키고 움직이는 힘을 강화시켜주는 근육인데요. 본원은 외회전근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기존 수술의 최대 부작용이었던 수술 후 고관절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웰튼 인공고관절 수술 특징: 외회전근 보존

외회전근이란 고관절을 안정화시키고 움직이는 힘을 강화시켜주는 근육인데요. 외회전근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기존 수술의 최대 부작용이었던 수술 후 고관절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웰튼 인공고관절 수술 특징: 최소절개술

본원은 절개범위를 10cm 미만으로 줄여 근육, 인대 손상과 수술 후 통증을 최소화하였는데요. 기존의 인공관절 수술은 20cm 가량을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 후 2주 이상 침상에서 절대 안정이 필요하지만 본원 환자의 경우 수술 다음날부터 앉아있는 자세나 화장실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