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웰튼지기 2021. 3. 30. 16:15

고관절은 골반과 허벅다리 뼈를 잇는 엉덩이 관절로 걷기, 앉기 등 하체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고관절 부위는 관절 자체가 매우 깊숙하게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고관절 통증 만으로 그 위치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고관절 통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인 인공고관절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 퇴행성 고관절염

 

퇴행성 질환으로 고관절 부위에 연골이 닳아 관절이 망가지며 고관절 통증과 관절운동 장애가 유발되는 질환으로 순수하게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관절염보다는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나 선천성 기형에 의한 이차성 관절염이 많은 빈도로 나타납니다.

 

보행 시나 활동에 의해 약화되는 서혜부 통증이 주된 증상이며 때로는 둔부, 대퇴부 혹은 슬관절부까지 통증이 퍼지게 되고 오래 걷기 힘든 통증이 발생하며 지팡이를 짚어야 보행이 가능해집니다.

 

 

 

 

 

고관절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뼈가 괴사되는 질환입니다. 환자가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병의 진행으로 관절이 파괴되어 인공관절 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0%의 환자가 진단 3년 후 수술을 요하는데요. 고관절 통증 발생 후 약 2년 이내에 대퇴골두가 붕괴됩니다.

 

증상으로는 엉덩이 관절과 사타구니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양반다리 시 통증과 뻐근함이 느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행 시 통증으로 인해 절뚝이면서 걷는 증상이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노화, 외상, 질병 등으로 고관절에 손상이 생기면 보행 등 일상적인 행동이 어려워지는데, 이때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고관절 통증을 없애고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과 장애가 지속되는 심한 골성, 관절염,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증 등에 시행합니다.

 

 

 

 

 

인공고관절 수술 특징

: 근육-힘줄 수술

 

외회전근이란 고관절을 안정화시키고 움직이는 힘을 강화시켜주는 근육입니다. 본원은 외회전근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기존 수술의 최대 부작용이었던 수술 후 고관절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인공고관절 수술 특징

: 최소절개술

 

본원은 절개범위를 10cm 미만으로 줄여 근육, 인대 손상과 수술 후 고관절 통증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인공고관절 수술은 수술 후 2주 이상 침상에서 절대 안정을 필요로 했는데, 웰튼의 경우 수술 다음날부터 앉아있는 자세나 화장실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