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통증 원인과 인공관절 알아보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통증 원인과 인공관절 알아보기

웰튼지기 2021. 1. 28. 14:10

요즘처럼 눈비가 내리는 날이면 미끄러운 길바닥에서 중심을 잡지 못해 넘어지는 사고가 종종 생기는데요. 특히나 노년층은 젊은층에 비해 균형감각이 저하되고 반사 신경도 둔하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서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때 고관절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데요.

 

 

 

 

 

특히나 뼈가 많이 약한 퇴행성 질환(관절염, 골다공증 등)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가벼운 충격에도 고관절 골절이 일어나기 쉽고, 이로 인한 합병증으로 인해 생명에 위험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대퇴골경부골절이란?

넘어지거나 교통사고 등 외상을 입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퇴골의 윗 부분부터 대퇴골 골두의 아랫부분 까지를 대퇴골경부라고 하는데요. 이 대퇴골경부가 부러진 것을 대퇴골경부골절이라고 합니다.

 

대퇴골경부가 골절되면 고관절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다리를 움직이지 못해 거동이 불편해지는데요. 빙판길 낙상사고 이후 다리를 움직일 수 없어 누워만 있다가는 욕창이 생기거나 심장 및 폐에 문제가 생기는 등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대퇴골경부골절 치료방법

대퇴골경부골절은 뼈를 제대로 맞추고 나서 장시간 깁스로 고정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퇴골 골두에 가까운 부분에 골절이 일어난 상황이라면 뼈가 잘 붙지 않고, 흔들리기 쉬우므로 대퇴골 골두를 인공 골두로 바꿔주는 인공관절반치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인공관절 수술은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해서 통증을 없애주는 수술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하는 상태는 고관절 통증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경우, 약물치료나 지팡이 사용으로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 고관절이 굳어있는 느낌이 들거나 움직이기 어려운 경우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태가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인공관절 수술 특징

본원은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는 수술법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고관절을 안정화 시키고 힘을 강화시켜 주는 근육인 외회전근을 절개하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기 때문에 수술 4시간 후부터 조기보행을 실시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빠른 재활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 기존 수술의 최대 부작용이었던 수술 후 고관절 탈구율 또한 획기적으로 감소되었습니다.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웰튼에서는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고, 최소절개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신체 손상을 최소화하여 회복이 빠른 편인데요.

 

때문에 수술 4시간 후부터 보행연습을 시작하는 조기보행 시스템을 시행하여 수술 부위의 유착을 방지하고 근력을 강화시켜 주고 있습니다.